세계일보

검색

아마란스 효능 '슈퍼곡물'로 알려져 "신이 내린 곡물이네" 화제

입력 : 2015-01-14 19:23:30 수정 : 2015-01-14 19:23: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마란스 효능
아마란스 효능 '슈퍼곡물'로 알려져 "신이 내린 곡물이네" 화제

'아마란스'가 당뇨와 고혈압 환자에게 사랑 받고 있는 곡물로 꼽혔다.

아마란스의 어원은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이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의 고산지대에서 약 5000년 전부터 재배됐다. 아마란스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신이 내린 곡물'로 불리기도 한다.

아마란스에는 식물성 단백질을 비롯해 스쿠알렌, 폴리페놀 등이 다량 함유 되며 라이신, 타우린 등 균형 잡힌 아미노산 구성으로 영양학적 관점에서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전해졌다.

아마란스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당뇨와 고혈압이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은 면역력 증강, 노화 방지를 비롯해 호르몬 조절 효과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주고 불포화지방산과 식물성스테롤(phytosterol)의 높은 함유량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지수(GI : glycemic index)를 낮춰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아마란스 씨앗은 밥을 지어먹을 때 넣어 먹을 경우,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차(茶)로 만들어 물 대신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혈압을 낮춰주는 등 효과를 더욱 누릴 수 있다. 찌개에 넣거나 샐러드 위에 뿌려도 음식 고유의 맛을 해치지 않고 건강을 끌어올릴 수 있다.

주로 아마란스의 종자를 곡물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싹을 틔운 잎을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고, 화려한 색의 꽃은 관상용으로 재배되거나 염료 및 식용색소로도 활용한다.

아마란스는 전체 성분 중 평균 15~17%가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퀴노아와 비등한 단백질 함량을 나타내며, 동물성 단백질 식품인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고단백 식품으로 손꼽혔다.

인체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 리신 성분은 간 기능 개선 효과와 함께 칼슘 흡수를 돕는 효과가 있다.

또한 칼슘, 칼륨, 인, 철분 등의 무기질을 비롯해 섬유질, 인지질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다른 곡물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쌀, 보리, 밀 등 다른 곡류에 비해 탄수화물이나 나트륨 함량이 낮고, 글루텐이 전혀 없어서 체중 조절용 식품으로도 탁월하다.

특히 식물성 스쿠알렌, 폴리페놀, 토코트리에놀 등 항산화 및 항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이처럼 아마란스는 각종 성인병 예방과 항암 작용에 효과적인 완전식품으로 각광받으며 어린이 이유식, 다이어트 식품, 채식주의자들의 영양식품 등으로 활용된다.

인터넷팀 이소은 기자 ls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