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교육적 쟁점·학생 가치관 등 논제… 자기 나름의 논리 만들어야

입력 : 2014-12-28 20:28:13 수정 : 2014-12-28 20:28: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논술 A to Z] ② 최근 기출문제 분석(1)
2014학년도 기출문제 양상을 통해 2015학년도 교대면접의 양상과 경향을 분석해 볼 수 있다. 교육적 쟁점과 학생의 가치관을 묻는 문항들이므로 자신이 응시한 대학은 물론 응시하지 않는 대학의 면접 문항도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모든 문항들에 대해 자기 나름의 논리를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경인교대 수시-글로벌리더전형 집단면접

아리랑은 강원도의 모심는 소리 아라리에서 비롯돼 지역별로 다양하게 변주되면서 널리 불려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요다. 아리랑은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등재를 계기로 국내에서는 아리랑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축제들이 열리고 있다.

광주세계아리랑축전에서는 대형 창작 뮤지컬 ‘빛골아리랑’이 공연됐고, 서울아리랑페스티벌에서는 일렉트로닉, 피아노, 록 버전의 다양한 아리랑이 공연됐다. 또한 외국의 음악가들을 초청해 아리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연주하도록 하는 일이 많아졌다.

그런데 이러한 행사들은 대체로 아리랑의 세계화에 관심을 쏟고 있는 나머지 전통의 계승에는 다소 소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작 오랜 시간 아리랑을 불러왔던 사람들과 그들의 노래, 그리고 삶 속에서 우리와 함께 했던 문화로서의 아리랑은 찾아보기 어렵다.

전통문화의 올바른 계승이라는 바탕 위에 아리랑을 세계화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 3가지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부산교대 집단토론 논제

화장실 청소를 아이들에게 맡기는 것이 옳은가 청소대행업체에 맡기는 것이 옳은가.

◆공주교대

밀양 송전탑의 사례와 같이 공공의 이익과 주민들의 이익이 충돌될 때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광주교대

게임중독 관련 법안에 대한 찬반의견이 담긴 제시문을 보고, 제시문에서 나온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를 밝히시오. 학생은 어느 입장에 동의하는지 밝히고 그 근거를 밝히시오.

◆대구교대

교사가 되면 방과 후 학교프로그램으로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


지난주 살펴본 교대면접 대비 기본론에 따라 주어진 문제들에 대한 자신의 답변을 만들어보자. 다음은 문제별 답변 예시 및 조언이다.

◆경인교대

첫째, 아리랑의 본래 개념을 알릴 수 있는 기관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아리랑 본래의 의미와 조상들의 삶 속에서의 본연의 아리랑의 모습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한다. ‘아리랑문화센터’나 ‘아리랑박물관’ 같은 공적기관을 운영하고, 외국 관광객이 많이 찾는 인사동에 공연, 자료, 전수 기능을 함께 할 수 있는 ‘아리랑의 집’을 세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둘째, 아리랑을 구체적으로 이미지화해 국가의 대표 이미지로 활용한다. 후지산이 일본의 국가 이미지로 연결되는 것처럼 아리랑을 한국의 대표 문화 이미지로 활용하는 것이다. 심벌이나 캐릭터 등 이미지화한 상품은 아리랑이 한국 고유의 것임을 인식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셋째, 아리랑 명창들을 문화 홍보대사 등으로 지정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며, 국가의 행사에 명창들을 적극 활용한다. 아리랑의 대중화는 아리랑 본연의 모습을 안 후에 이뤄져야 그 본연의 의미가 퇴색되지 않을 것이다. ‘아리랑 축제’, ‘아리랑의 날’ 등을 지정해 대중들에게 아리랑 본연의 모습으로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같은 방안을 통해 아리랑이 한국이라는 국가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주고, 한국 문화가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널리 알려질 수 있을 것이다.

교대 면접은 교육적 쟁점과 학생의 가치관을 묻는 문항들이므로 자신이 응시한 대학은 물론 응시하지 않은 대학의 면접 문항도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사진은 부산교대 전경.
부산교대 제공
◆부산교대


어느 쪽을 택하든 어떤 교육적인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 말하면 된다. 아이들에게 맡기면 아이들이 자신들이 사용하는 공간에 대해 이해하고 화장실 사용 시 주인의식을 가지고 더 주의해서 깨끗하게 사용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여러 명이 돌아가며 협동청소하는 과정에서 학생들 사이에 우정이 더욱 돈독해지고 청소 후 뿌듯함과 성취감도 함께 맛볼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반면, 청소대행업체에 맡길 경우 전문적이고 좀 더 깨끗하고 체계화된 화장실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교육현장에서 청소를 관리하고 검사하는 일이 줄어 교사의 업무시간도 확보될 뿐 아니라 방과후 바쁜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현실적으로 필요한 제도임을 말할 수 있다.

◆공주교대

시사문제다. 해당 사건에 대한 이해 정도를 밝히고 해결 방안을 설명하면 된다. 가령 밀양의 송전탑의 사례에서 알 수 있는 송전탑의 위험 정도와 전자파 피해에 대한 불안심리를 답하면 된다. 이와 관련, 해결방안은 공공의 이익 측면에서 송전탑을 설치할 때 금전적으로 보상만 하는 것이 아닌 주민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불안감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함을 설명한다. 주민들도 공공의 이익을 생각해 어느 정도 양보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김윤환 대치아토즈 논술 원장
◆광주교대

제시문에는 ‘셧다운제’에 대한 찬반의견이 제시돼 있다. 반대 입장에서는 한류 다음으로 발전할 게임 산업에 규제를 가하는 것이 우리나라 문화발전에 저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근거로 들고 있다고 설명한다. 한편,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학생들은 스스로 통제하는 자기조절능력이 없어 규제와 통제를 가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 중독은 모두 나쁜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고 따라서 규제를 가해 통제해야 한다는 입장이 담겨 있다. 셧다운제에 대한 찬반 의견은 팽팽해 아직까지도 토론의 주제로 많이 언급되고 있다.

어느 쪽을 택해도 그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말하면 된다. 그다음 자신의 의견은 셧다운제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셧다운제의 필요성이나 장점을 언급하면 된다. 학생들은 자기 스스로 통제하거나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하다. 특히 맞벌이 가구인 경우 학생들이 밤늦도록 게임을 해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지 못하고, 학교에 가서 잠을 자거나 그날 배울 학습 분량을 충분히 소화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정신적인 질병을 가져올 수 있고 사회적인 측면, 즉 학교 측면에서는 인재를 양성하고 육성해야 하는 입장에서 손실이 클 수 있다.

반대 입장의 경우 학생들의 행복추구권과 같은 기본권의 침해를 이야기할 수 있다. 강제적 셧다운제는 모든 16세 미만 청소년에게 심야시간 게임 이용을 제한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청소년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한다. 또 게임을 통해 프로게이머나 e스포츠 해설가 등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인격자율권을 침해하고, 인터넷 게임 외에 다른 콘텐츠를 즐기는 청소년과 인터넷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을 차별해 평등권을 침해한다. 이외에도 특정 시간대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사용을 막음으로써 게임사들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볼 수 있다.

◆대구교대

현재 초등학교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보면 기타와 우쿨렐레, 방송댄스, 창의적 과학실험, 창의수학, 발명로봇, 우드아트 등 다양하다. 교과 중심에서 탈피한 창의적인 프로그램들이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이라는 말 자체에 부담을 갖지 않고 열린 질문이라는 생각으로 자유롭게 말하자. 자신의 특기나 취미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풍부한 답을 할 수 있다.

평소 악기 연주에 관심이 많고 피아노를 잘 치는 수험생이라면, ‘피아노를 어릴 적부터 배워 다른 악기와의 협연을 하고 싶었던 꿈이 있었습니다. 교회에서 반주도 도맡아 하며 여러 악기들과 합창단원들과 어우러져 연주하던 그 기분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교사가 된다면 오케스트라반, 합창부를 운영해 학생들에게 제가 느꼈던 짜릿함과 음악을 즐기고 음악의 가치를 생활 속에서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같은 식으로 경험과 포부를 연결지으면 좋은 답변을 할 수 있다.

김윤환 대치아토즈 논술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