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타민 D 결핍증 환자 1만 6천여 명, 야외활동 시간 늘리는 것이 예방법 "다른 예방법은?"

입력 : 2014-12-22 15:47:14 수정 : 2014-12-22 15:47: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타민 D 결핍증 환자 1만 6천여 명, 야외활동 시간 늘리는 것이 예방법 "다른 예방법은?"

최근 비타민D 결핍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의 심사결정자료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비타민D 결핍증 진료 인원이 2007년 약 1800명에서 2011년 약 1만6000 명으로 5년 간 8.88배, 약 14,200명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비타민D 결핍증은 칼슘과 인의 대사를 좌우하는 호르몬인 비타민 D가 부족해 성장 장애 또는 뼈의 변형이 생기는 질환이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며 뼈에 칼슘이 침착되는 것을 도와 구루병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혈액 내 칼슘과 인의 농도가 충분하지 않아 뼈에 축적되지 못하므로 골격이 약해진다. 또 몸무게를 이기지 못해 뼈가 휘어지는 구루병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비타민D는 우유나 유제품 버섯 등 다양한 음식물을 통해 흡수되거나 체내에서 자연합성돼 우리 몸에 저장돼 있다가 일정한 파장의 자외선을 쬐면 활성비타민D로 바뀐다.

비타민D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간을 늘려야 한다. 일주일에 최소 2, 3번 정도는 야외에 나가 한두 시간씩 햇볕을 쬐는 게 좋다. 전문가들은 “짧은 시간 안에 좁은 면적에서 햇빛을 효과적으로 받으려면 정오 무렵, 야외 활동을 1~2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야외활동이 어렵다면 약이나 비타민D 성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된다. 참치, 정어리와 같은 등 푸른 생선과 연어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우유, 달걀노른자에도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다.

인터넷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