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北 테러 지원국 재지정 검토

입력 : 2014-12-21 19:10:35 수정 : 2016-06-30 09:40: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소니 해킹’ 본격 보복 착수
오바마 “사이버 반달리즘”, 韓·中·러 등에 공조 요청
北 “미국 본토 공격” 협박
미국 정부는 소니 픽처스 해킹 사건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하고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포함한 대북 보복 조치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이에 북한은 근거 없는 ‘비방’이라며 미국 본토를 공격하겠다고 위협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오전 방영된 CNN 방송 인터뷰에서 소니 해킹 사건과 관련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공식 언급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사건이 ‘전쟁 행위’가 아니라 ‘사이버 반달리즘’(사이버 무기를 이용해 문화·예술 및 공공시설을 파괴하는 행위)이라고 규정하면서 “이는 비용과 대가가 매우 큰 행위로 우리는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19일 송년 기자회견에서도 “북한의 이번 해킹 공격은 미국에 엄청난 손상을 입혔고, 우리가 비례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의 대응 방침을 천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적절한 장소와 시간, 방법을 선택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에 협조도 요청했다. 미 정부는 한국, 영국, 일본, 호주 등 전통적인 우방국과 북한의 동맹국인 중국과 러시아에 공동 대응을 요청하는 협의를 시작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0일 보도했다. 이에 한국과 일본 등은 협력 의사를 밝혔으나 중국 정부는 아직 답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마크 스트로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이메일 성명에서 “미 연방수사국(FBI)이 분명히 밝혔듯이 이번 파괴적 공격사건의 책임이 북한에 있다는 입장을 고수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FBI의 조사 결과를 근거 없는 비방이라고 규정하고 공동 조사를 제안한 것을 백악관이 일축한 것이다. FBI는 19일 “북한 정부가 이번 해킹 행위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은 21일 성명에서 미국이 근거 없이 북한을 해킹 배후로 지목했다며 “오바마가 선포한 ‘비례성 대응’을 초월해 백악관과 펜타곤, 테러의 본거지인 미국 본토 전체를 겨냥한 초강경대응전을 벌일 것”이라고 협박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전날 “우리는 미국 측과 이번 사건에 대한 공동 조사를 진행할 것을 주장한다”고 밝혔다.

김민서 기자,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