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전통 지지층 재결집… 민생·국정개혁 드라이브

입력 : 2014-12-21 19:11:33 수정 : 2014-12-21 23:47: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문건유출 파문’ 정국 반전 시도
靑 ‘종북이슈’ 집중 부각
수세 몰리다 헌재 선고로 공세로 전환
‘통진당 해산’ 하루만에 공식입장 바꿔
朴대통령, 23일 각의서 관련발언 가능성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파문으로 수세에 몰린 청와대와 여당이 국면 전환을 시도하고 나섰다. 북한의 지도이념을 추종했다고 판결받은 통합진보당의 해산을 계기로 보수층을 재결집해 국정을 정상화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근 최저치로 떨어지면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 등 국정운영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하루 만에 말 바꾼 靑


청와대는 통진당 해산 하루 만에 입장을 바꿨다. 청와대는 지난 19일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에 공식적 입장을 내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음날인 20일 박 대통령은 윤두현 홍보수석을 통해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역사적 결정이라는 평가를 제시했다. 박 대통령이 지난 15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재미교포 신은미씨의 ‘토크 콘서트’를 ‘종북 콘서트’라고 공격한 데 이어 ‘종북 카드’를 직접 꺼내든 모양새다. 핵심 지지층인 대구·경북(TK)과 50대 이상 연령층에서도 이탈이 심각한 상황을 감안해 보수층을 다시 결집하기 위한 행보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이 23일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통진당 해산에 대해 언급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21일 “대한민국은 분단국가라는 현실 속에서도 민주주의와 인권 신장, 경제성장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왔던 만큼 박 대통령이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의 이념과 가치를 수호해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재강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2015년 새해를 맞아 신년기자회견을 검토하고 있다. 연내에 문건 파문을 털어내고 새해에는 개혁과 경제살리기에 주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신년 메시지와 관련해 “여러 방법을 두고 다양하게 검토 중”이라며 “브레인스토밍 중이라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신년 메시지를 대국민담화 형식으로 발표하는 방식이나 기자회견을 통한 질의응답하는 방식 등 다양한 형식을 열어놓고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오전 경찰들이 서울 동작구 대방동 통합진보당 당사 건물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 당사 앞에서는 지난 19일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을 규탄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남제현 기자
◆여당도 靑 지원사격


새누리당은 이날 통진당의 의원직 박탈에 대한 소송 제기 방침을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라고 강력 성토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통진당은 헌재 결정 불복투쟁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더 이상 국력을 낭비하는 소모적인 논쟁을 해서는 안 된다”고 못박았다. 헌재 결정을 문제 삼으며 통진당을 거든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공격도 병행했다.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이 헌재 결정에 불복하겠다는 이야기인가”라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받아쳤다.

새누리당은 임시국회 민생법안 처리를 내세워 정국 반전도 꾀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헌재의 결정과 국민의 여론은 결국 더 이상의 이념논쟁과 정쟁을 종식하고 경제살리기와 민생에 매진하라는 뜻인 만큼 새정치연합은 내일이라도 상임위에 복귀해 생활정치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여당 내부에서도 문건 파문을 조기에 마무리하기 위해 야당의 공세를 정면돌파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 당직자는 통화에서 “근거없는 의혹 제기는 강하게 대응하면서 비선개입 정국을 정리할 것”이라며 “연초에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임시국회에서 부동산 3법 등 민생법안 22건을 우선 처리하는 데 당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국정쇄신의 필요성이 제기된 만큼 당 지도부는 청와대와 정부의 전면적 인적쇄신을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남상훈·박세준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