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동해안 백사장 곳곳 침식으로 몸살

입력 : 2014-12-21 20:11:12 수정 : 2014-12-22 07:12: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강원 6개 시·군 104곳 조사결과 정동진·삼척 원평 등 21곳 ‘심각’
침·퇴적 변화 우려지역도 59곳, 2015년 195억 투입 방지시설 설치
21일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원평마을 해안가. 해안 침식이 생기면서 해변 백사장이 뚝 잘려나갔다. 파도에 모래가 쓸려나가면서 해안가 소나무의 뿌리가 그대로 드러났다. 주민들은 해안 침식이 더 진행될 경우 주거지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며 걱정이 태산이다.

강원 동해안 대부분의 해안에서 백사장이 깎여나가는 등 침식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환동해본부는 지난해 9월부터 1년 동안 고성부터 삼척 연안까지 동해안을 대상으로 진행한 해안 침식 모니터링 결과 대부분 해안에서 침식현상이 생기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동해안 침식 조사는 6개 시·군 104개 해안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피해 정도에 따라 A(양호)·B(보통)·C(우려)·D(심각)등급으로 분류한 결과 모든 해안에서 침식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침식변화가 심각한 D등급 해안은 강릉 정동진과 삼척 원평 등 모두 21곳으로 밝혀졌으며, 침·퇴적 변화가 우려되는 C등급 해안은 59곳, 침·퇴적 변화가 발생하는 B등급 해안은 24곳으로 나타났다.

시·군별 침식현황을 보면 강릉시는 25개 해안 중 B등급 5곳, C등급 12곳, D등급 8곳으로 나타났으며 삼척시는 해안 16곳 가운데 B등급 3곳, C등급 9곳, D등급 4곳으로 집계됐다.

고성군은 해안 27곳 중 B등급 5곳, C등급 19곳, D등급 3곳이며 속초시는 해안 6곳 가운데 B등급 1곳, C등급 3곳, D등급 2곳으로 조사됐다. 양양군의 경우 22곳 해안 가운데 B등급 8곳, C등급 12곳, D등급 2곳이며 동해시는 8곳의 해안 가운데 B등급 2곳, C등급 4곳, D등급 2곳으로 나타났다.

해안 침식은 해수면 상승과 태풍, 해일 등 자연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지만 해안구조물 등 인위적인 시설물에 의한 피해규모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인위적인 시설물로는 해안돌출시설, 해안도로, 하천댐이나 보, 사구점령 등이 포함된다.

강원환동해본부는 이처럼 해안 침식현상 발생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자 내년에 국·도비 195억4000여만원을 들여 해안침식 방지시설을 설치한다. 해안침식 방지시설은 물속에 방파제를 설치, 해류의 회전을 약화시켜 피해를 완화하는 방안 등이 주로 사용된다. 또 모래가 쓸려나간 곳에 새 모래를 공급하는 복구작업도 병행한다.

한편 지난 17일 강원 동해안을 찾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안 침식과 관련해 “현재 정부는 침식이 심한 지역은 관리구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으나 무엇보다 원인 파악을 잘해야 한다”며 “원인 파악이 이뤄지지 않고서는 방지사업도 한계가 있는 만큼 원인 파악에 따른 맞춤형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외국 해변을 예로 들고 “장기간 관찰을 통한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처방을 해야 한다”며 “원인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해서 근본적인 치유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릉=박연직 기자 repo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