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한 "올해 남북관계 경색은 남측 탓…대북정책 바꿔야"

입력 : 2014-12-20 10:15:55 수정 : 2014-12-20 10:49: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평통 서기국 공보로 남북관계 결산 북한은 20일 올해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남한의 '대결정책' 탓이라며 남북 대화와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남한의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발표한 서기국 공보에서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대화를 바라고 북남관계 개선의 길로 나올 의지가 있다면 그릇된 대결정책을 하루빨리 시정하고 정책 전환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조평통 서기국 공보'라는 이름의 논평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서기국 공보는 비망록과 유사한 형식으로 올해 남북관계를 결산했다.

조평통은 통일대박론, 드레스덴 선언, 통일준비위원회 설치, 통일헌법 제정 준비 등 올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통일정책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지금 괴뢰패당의 대북정책은 북의 변화와 붕괴에 기본 초점을 두고 있다"며 이는 '허황한 몽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반 사실은 남조선 당국의 대결정책이 변하지 않는 한 북남관계 개선이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인도주의 사업과 사회문화협력 사업도 우리 내부를 와해·변질시키기 위한 데 초점을 맞추고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위한 사업은 모조리 차단하고 있다"며 북한 핵문제와 인권문제 제기도 미국의 '반공화국 적대시정책'을 추종해 '체제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조평통은 국방위원회 중대제안(1월)과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일행의 인천 방문(10월) 등을 북한의 남북관계 개선 노력으로 열거하는 반면 한미 합동군사연습과 대북전단 살포 등은 '남조선 당국의 북남관계 파탄행위'로 몰아붙였다.

북한이 연말을 맞아 올해 남북관계를 결산하고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를 요구한 것은 내년에도 북한 주도의 남북관계 개선을 추구하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