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2015년 구조개혁 통해 경제체질 개선"

입력 : 2014-12-19 20:12:56 수정 : 2014-12-19 22:37: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경환 부총리 정책 방향 밝혀
“노동시장 사회적 대타협 필요”
최경환(사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핵심 분야의 구조개혁을 본격화해 경제체질을 개선하는 데 정책의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효율성을 높이고 금융산업 역동성을 높여 금융과 실물분야 간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도록 하겠다”며 내년 경제정책의 방향을 밝혔다.

노동시장에 대해 최 부총리는 “질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바꾸겠다”며 “산업현장 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해 공급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노동시장 개혁은 이해관계가 첨예해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사가) 기득권을 조금씩 양보하고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대승적 합의를 이뤄내 준다면 정부도 사회안전망 강화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구조개혁은 멀고도 험난하지만 꼭 가야 하는 길”이라며 “과거와 같은 방식을 되풀이하기에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구조개혁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소비·투자 등 내수 활성화와 함께 가계부채, 주력산업 경쟁력 약화 문제 등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우상규 기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