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한 인권 ICC 회부 결의안, 유엔 본회 통과 '국제형사재판소' 회부...북한 대표 "전적으로 거부"

입력 : 2014-12-19 08:09:08 수정 : 2014-12-19 08:09: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한 인권 ICC 회부 결의안, 유엔 본회 통과 '국제형사재판소' 회부...북한 대표 "전적으로 거부"

북한 인권 ICC 회부 결의안이 유엔 본회의를 통과했다. 인권 문제와 관련해 유엔이 국제형사재판소 회부를 결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8일(현지시간) 유엔총회에서는 북한의 인권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는 내용이 담긴 북한 인권 결의안이 통과했다.

유엔은 이날 총회를 열어 '북한 인권 결의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 찬성 116표, 반대 20표, 기권 53표로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지난달 18일 유엔 총회 3위원회를 통과했으며 이날 유엔 총회 본회의에 정식 상정됐다.

이날 표결에 앞서 북한측 안명훈 유엔주재 북한 차석대사는 "우리는 결의안을 전적으로 거부한다. 결의안은 정치적 음모이며 북한 체제 붕괴를 위한 것이다"라고 거부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표결 결과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결의안은 북한에서 반인도적 범죄가 최고위층 정책에 따라 자행되고 있고 이 같은 인권 상황을 ICC에 회부해 최고 책임자들을 제재할 것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건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한국 내 북한인권 현장사무소 설치를 환영하고 북한당국이 유엔 인권조사위원회의 권고사항을 지체 없이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북한 인권 결의안이 유엔 총회에서 채택됨에 따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보리는 오는 22일쯤 전체회의를 열어 북한 인권 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상정할지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안보리 이사국 15개국 가운데 10개국이 안건 상정을 촉구함에 따라 안건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이지만 거부권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가 인권 결의안에 반대하고 있어 결의는 불투명한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