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靑 "인적쇄신 여론 잘 듣고 있다"…진정성은 '글쎄'

입력 : 2014-12-18 19:16:57 수정 : 2014-12-18 22:56: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위기 돌파’ 쇄신 필요성 언급 불구
실제론 ‘개각 최소화’ 얘기 돌아
‘퇴진 1호’ 3인방은 유임 유력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19일로 대선 승리 2주년을 맞는다. 2년 전 환희의 순간과 비교하면 불안하고 위태롭게 비치는 게 여권의 현주소다. 민생은 어렵고, 정치는 불통이다. 특히 청와대발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파문으로 정국은 요동치고 있다. 대선 승리의 든든한 배경이 됐던 박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지지율 40%)도 최근 맥없이 허물어졌다. 내주 검찰수사 결과가 발표되지만 문건이 생산된 곳도, 유출된 곳도, 이를 알고도 방치한 곳도 다름아닌 청와대여서 뼈를 깎는 내부 쇄신 없이는 국민 여론을 되돌리기 어려워 보인다. 국회 꼴도 달라진 게 없다. 새누리당은 집권여당 역할보다는 ‘청와대 2중대’ 노릇에 급급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은 패배를 반성하고 거듭나기보다는 해묵은 계파싸움에 골몰하는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청년위원회 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으며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는 18일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문건 파문 확산과 관련해 “(인적)쇄신 요구를 잘 듣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선 ‘월권 행위’ 논란에 휩싸인 ‘문고리 권력 3인방’(이재만 총무·정호성 1부속·안봉근 2부속 비서관) 유임이 유력하고 개각도 최소화할 것이라는 얘기가 벌써부터 퍼지고 있다. 인적쇄신을 통한 국정운영 시스템 개선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쇄신 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고 잘 듣고 있다”며 “언론에서 제시하는 여러 쇄신안과 고귀한 의견들에 대해 눈여겨보고 있다”고 말했다. 파문 확산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하는 등 국정운영 동력이 떨어지고 있는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청와대와 내각의 전면 쇄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거센 점을 의식한 발언이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이날 “문건 파문으로 인적쇄신 시기가 당겨질 수도 있지만 국면전환용 인적쇄신을 싫어하는 박 대통령의 스타일을 감안하면 교체 수요가 있는 자리를 중심으로 단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의 경우 김기춘 비서실장은 물론 박 대통령과 임기를 함께 시작한 ‘장수’ 수석비서관 일부가 교체될 것으로 점쳐진다. 개각과 관련해선 사퇴의사를 밝힌 정홍원 국무총리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에다 외교, 법무, 국토교통부 장수 장관 몇몇이 교체 대상으로 꼽힌다. 각료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줄줄이 낙마한 ‘인사 트라우마’ 탓에 개각은 아주 소폭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세간의 이목이 쏠려있는 인사는 이번 문건 파문으로 ‘인적쇄신 1호’로 지목된 3인방이다. 이 비서관과 안 비서관은 각각 문화체육부·공기업 인사 개입 의혹, 경찰인사 개입 의혹을 받고 있다. 정 비서관은 유출된 ‘박지만 문건’을 전달받았으나 대통령에 직보하지 않고 제대로 대응하지 않은 점이 비판을 샀다. 여권에서도 이들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국정 부담을 덜기위해 2선으로 퇴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들이 박 대통 령 주변에 있는 한 폐쇄적인 국정운영 스타일과 더불어 ‘비선 실세’ 의혹이 사그러들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청와대 내에서는 이들이 자리를 지킬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이들에게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여당의 한 관계자는 “박지만 EG회장과 정씨가 권력다툼 논란으로 내상을 입은 가운데 3인방이 청와대를 그대로 지킬 경우 이들 파워가 더욱 커져 청와대는 견제세력이 없는 ‘권력 진공상태’에 빠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청와대는 대선 승리 2주년인 19일 특별한 이벤트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건 파문에 따른 청와대 책임론이 확산되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여성기업인 초청 오찬 등 평소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