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여당, 대형마트 영업제한 '위법'결정에 대책 마련키로

입력 : 2014-12-18 14:44:33 수정 : 2014-12-18 15:20: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고등법원이 대형마트 영업제한에 대해 '위법하다'라는 판결을 내림에 따라 정부와 새누리당은 "이번 판결은 구법(2012년 1월 제정)에 따른 것으로 신법(2013년 1월 개정)이 있기에 별다른 영향(무휴일 영업 등)은 없을 것"으로 봤다 .

그러나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한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내달 중 '유통산업 공생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18일 정부와 머리를 맞댄 새누리당 나성린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소비자 편의도 중요하지만 재래 상인의 생존권도 매우 중요하다"며 "재래시장을 살리려고 예산을 많이 쓰는데, 이런 일이 벌어지면 재래시장 대책이 별로 효과가 없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나 수석부의장은 또 기업형 슈퍼마켓(SSM)보다 작은 규모의 중형마트가 재래시장 주변이나 시장 안에서 세일 경쟁을 벌이는 등 지나친 판촉을 한다면서 "공정거래법을 활용하든지 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에 (대책을) 연구해보도록 했다"고 회의 내용을 전했다 .

여당의 주문으로 산업부와 중기청은 대형마트, SSM, 중형마트, 재래시장 등을 큰 틀에서 아우르는 '유통산업 공생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나 수석부의장은 "이번 소송은 대형마트·SSM 영업을 규제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관련 2012년 1월 제정된 구법(舊法)에 제기됐고, 2013년 1월 영업제한 시간을 늘려 규제가 강해진 개정안이 만들어졌다"며 "대형마트가 대법원에서 승소하더라도 신법(新法)은 여전히 남아있어 재래시장이 당장 피해는 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유통점에 대한 규제 권한을 가진 광역지방자치단체 국장급 공무원들을 소집해 이날 당정 회의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오는 26일에는 대형유통점과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유통산업발전협의회를 열어 해법을 논의키로 했다 .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대형마트) 업체들이 (판결 내용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거나 (자영업자들이) 너무 우려하는 분위기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현재 정책위 부의장은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의 대형마트 개념 정의에 대해 법원이  문제 삼은 것에 대해 "현재로선 법 개정을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며 "대법의 최종 판결 나와 이게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하면 검토할 부분"이라고 했다.

회의에는 여당 측의 나 수석부의장과 이 부의장이, 정부 측의 이 차관, 최수규 중기청 차장, 이인호 산업부 창의산업정책관이 참석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