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檢, 김재열 전KB금융지주전무 구속영장 청구·임영록 前회장 소환키로

입력 : 2014-12-18 10:31:01 수정 : 2014-12-18 11:23: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재열(45) 전 KB금융지주 전무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김재열 전 전무는 지난 1993년 청와대 해커로 나라를 깜짝 놀라게 한 '국내 해커 1호'로 유명하다.

KB그룹의 전산·통신 납품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김후곤 부장검사)는 18일 납품업체에서 금품을 받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및 금융지주회사법 위반)로 김재열(45) 전KB금융지주 전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전무는 지난해 말 KB금융그룹의 통신인프라고도화사업(IPT)에서 KT가 주사업자로 선정되고 G사에 하도급을 주는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가로 IT업체 M사 대표 조모(45)씨에게서 6000여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IPT는 국민은행 각 지점과 본점을 연결하는 전용회선 등을 개선하는 13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사업이다.

M사는 KT에 200억원대 통신장비를 납품한 G사로부터 하도급을 받았다.

조씨는 김 전 전무에게 청탁을 해주는 대가로 G사와 거래내역을 부풀려 수십억원을 챙긴 혐의로 지난 4일 구속됐다.

김 전 전무는 KB금융지주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로 일하다가 주전산기 교체를 둘러싼 내부갈등에 휘말려 지난 9월말 3개월 직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KB금융지주는 지난 15일 김 전무 사표를 수리했다.

한편 검찰은 조만간 임영록(59) 전 KB금융지주 회장을 소환해 납품업체 선정에 얼마나 관여했는지 확인하기로 했다.

임 전 회장은 KB금융그룹의 인터넷 전자등기 시스템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중순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체 L사로부터 주식 1억원어치를 건네받았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검찰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L사가 자사 주요주주인 고려신용정보 윤의국(65) 회장과 임 전 회장의 친분을 이용해 로비를 벌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수사를 받다가 자살을 기도한 윤 회장을 11억원대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