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靑문건 관련 운영위·청문회 않을 땐 국회 보이콧"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입력 : 2014-12-17 20:03:03 수정 : 2014-12-17 22:01: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野 “임시국회 운영 선결요건” 주장
與 “직무유기이자 의정농단” 반발
양당 수석부대표 회동 성과 없어
12월 임시국회가 문을 연 지 사흘 만에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파행위기를 맞았다. 새정치민주연합이 17일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 특별검사 도입을 여당이 수용하지 않을 경우 18일 예정된 법사위 등 일부 일정을 거부키로 했기 때문이다. ‘부분 보이콧’이다. 새누리당은 검찰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해 여야 대치가 장기화할 우려를 낳고 있다.

새정치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회의에서 정씨 의혹을 언급하며 “운영위 소집과 청문회 개최는 정상적인 임시국회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전제이자 선결요건”이라고 못박았다. 새누리당 태도에 따라 일정 수준의 국회 보이콧을 결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이날 오전 예정됐던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법안심사소위는 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회의를 연기했다. 창조경제활성화특위도 야당이 불참해 여당 단독으로 진행됐다. 다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법안소위는 밀린 법안이 많은 점을 감안해 예정대로 열렸다.

무슨 문건?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앞줄 오른쪽)과 우윤근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선실세 국정농단·청와대 외압규탄 비상 의원총회’에서 나란히 앉아 서류를 보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이재문 기자
새정치연합은 또 ‘비선실세 국정농단·청와대 외압규탄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권력 3인방’(이재만 총무·정호성 제1부속·안봉근 제2부속 비서관) 즉각 사퇴, 청와대의 수사 가이드라인 철회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당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 단장인 박범계 의원은 “대통령이 찌라시에 흔들리는 대한민국이 부끄럽다고 하셨는데 부끄러운 수사”라며 “특검으로 밝혀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국회 보이콧 시사에 대해 “직무유기이자 의정농단”이라고 반발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새정치연합이 운영위 소집 불응 시 여타 상임위 법안심사에 응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민생의 시급성을 감안할 때 정말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야당의 국회 보이콧 주장은) 명분도 없고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다만 이 원내대표는 야당의 운영위 소집 요구에 대해 “의혹이 있거나 필요하다면 운영위를 안 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국회 일정 파행에 따라 부동산 관련법 등 여야가 지난 10일 합의한 민생·경제법안 처리도 겉돌고 있다.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다시 만나 협상했으나 진전을 보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의총에서 서민 주거안정 대책이 미흡하다고 평가해 추가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국회 보이콧의 현실화 여부에 대해선 회의적 시각이 많다. ‘발목잡기’라는 비판여론이 생길 수 있는 데다 임시국회 초반부라 파급력도 크지 않다는 게 이유다.

이를 의식한 듯 새정치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보이콧이 아니다”며 “운영위와 연계해서 상임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안 심사가 밀려 있는 교문위를 이날 보이콧 대상에서 뺀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새정치연합은 보이콧 시한을 따로 정하지는 않았다. 안 수석은 “본회의가 29일이다. 충분히 시간이 있으니 고민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김채연·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