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천안함 충돌론, 어뢰폭발아닌 잠수함과의 충돌 주장...군 입장은?

입력 : 2014-12-02 13:09:38 수정 : 2014-12-02 13:09: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천안함 충돌론, 어뢰폭발아닌 잠수함과의 충돌 주장...군 입장은?

천안함 충돌론이 제기된 가운데 군이 이를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지난 11월 20일 국제 학술지 '음향학과 진동학의 진전' 온라인판에 경성대 김황수 물리학과 명예교수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연구원(기계공학)인 머로 카레스타는 '정말 무엇이 천안함을 침몰시켰는가?'라는 제목의 공동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과거 '2010년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가 아닌 잠수함과 충돌해 침몰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해 이 연구결과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논문에 따르면 천안함 침몰 당시 백령도에서 관측된 지진파 주파수를 분석한 결과 천안함이 잠수함과 충돌해 침몰했다.

연구진은 "수중 폭발에 의한 지진파에서는 조화 주파수를 가진 지진파가 나타나지 않는다"면서 "백령도에서 관측된 지진파가 잠수함과 천안함이 충돌했을 때 잠수함에서 발생하는 자연 진동수와 일치한다"고 정부가 천안함 침몰의 원인으로 지목한 어뢰 폭발을 부정했다.

이어 연구진은 "잠수함의 크기(10% 오차범위)가 길이 113m, 지름 5.6m일 것"이라는 구체적인 추정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2일 브리핑에서 "현장도 가보지 않고 작성한 비과학적 주장"이라면서 "국가안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을 심히 우려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천안함 충돌론 소식에 네티즌들은 "천안함 충돌론, 그럴듯하다" "천안함 충돌론, 제대로 들어보고 싶다" "천안함 충돌론, 누가 진짜일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인터넷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