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글로벌 브랜드 "한국은 호갱님"…거품 문 소비자들

입력 : 2014-11-27 19:51:24 수정 : 2014-11-28 07:53: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케아發 ‘호갱 논란’ 확산
"글로벌 브랜드, 한국만 거품"…거품 문 소비자들
“국민소득이 일본보다 낮은 한국에서 왜 더 비싸게 팔아야 하나요?”(아이디 asd0804), “비싸다고 생각하면 안 사면 되죠. 가격은 판매전략 아닌가요?”(아이디 fisherman)

27일 인터넷 포털사이트 토론방 등에 따르면 다음달 18일 스웨덴 가구 브랜드 ‘이케아’의 광명시 개점을 앞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싸고 질 좋은 DIY가구라는 이미지를 내세워 세계 시장에 진출한 이케아가 유독 한국 시장 진출을 앞두고 일부 제품 가격을 높게 설정했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케아로 촉발된 ‘한국 호갱(어수룩한 고객)’ 논란이 글로벌 브랜드에 대해 확산되고 있다. 
논란은 이케아의 일부 품목이 다른 나라에 비해 1.6배 비싼 가격으로 책정된 데 모아지고 있다. 가구 장식장은 44만9000원인데, 미국에서 23만원에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 188만원에 판매되는 3인용 소파의 한국 가격은 299만원이다. 다른 제품들도 외국에서 파는 것보다 더 비싸거나 동일할 것으로 보인다. 더 싸게 가격이 책정된 물건은 보이지 않았다. 공정거래위가 이케아를 상대로 제품가격 실태 조사에 나섰지만 호갱 논란은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브랜드가 유독 한국에만 비싼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한다는 소비자들의 불만 제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지난해 6월과 10월 국제물가 조사대상 15개 국가의 물가 60개 품목을 비교한 결과, 한국은 이들 국가 중 국내총생산(GDP)이 11위였지만 제품 가격은 상위 5위 안에 드는 품목이 절반을 넘는 34개나 됐다. 소득에 비해 판매가가 높은 편이라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성장한 일본의 생활용품 브랜드인 ‘무인양품’은 한국에서 일본 대비 고가 판매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일본 현지에서 약 3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캐주얼 백이 한국 온라인 매장에서는 4만4910원으로 약 1.5배 비싸다.

지난해 유행한 ‘캐나다구스’ 남성용 점퍼는 미국에서 약 54만5700원에 팔리는데 한국은 75만6000원으로 20여만원이 비싸다. 입술보습제인 ‘버츠비’도 미국 현지 판매가는 2200원이지만 국내에서는 4000∼8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자 소비자들은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해외 직구(직접구매)’에 눈을 돌리고 있다. 2006년부터 ‘직구족’이 된 회사원 방모(37)씨는 “신발 브랜드 락포트의 경우 국내에서는 18만∼20만원이지만 직구를 하면 10만원에 살 수 있다”며 “같은 브랜드 제품인데 외국에서 사서 국내로 들어오면 물건값이 더 싸다는 사실을 알고 직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도·소매상 등 여러 단계를 거쳐 이윤을 챙기는 한국의 유통 구조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박명희 전 한국소비자원 원장은 “관세나 운송료 등을 고려하더라도 국내 상품 가격이 해외 쇼핑 사이트에 비해 비싸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해외여행으로 현지에서 확인하거나 직구를 통해 얻은 가격 정보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빠르게 퍼지고 있는 만큼 국내 유통기업들도 옛 방식을 버리고 고객이 납득할 수 있는 가격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브랜드의 가격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컨슈머리서치의 백진주 부장은 “자료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해당 기업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기는 어렵다”며 “소비자들이 주축이 돼 문제를 제기해야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선형·이지수 기자 line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