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교황, 사제 성추행 피해자에 전화로 용서 구해

입력 : 2014-11-27 11:09:36 수정 : 2014-11-27 11:09: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편지 받은 후 "매우 고통스러웠다"…주교에 조사 지시 스페인에서 가톨릭 성직자 3명과 교리교사 1명이 아동 성추행 혐의로 지난 24일(현지시간) 체포된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은 앞서 성추행 피해 사실이 담긴 남성의 편지를 받고 직접 전화로 사죄했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교황은 25일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 있는 유럽의회에서 연설 후 바티칸으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올해 24살의 남성으로부터 10여년 전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에서 사제의 예식 집전을 보조하던 복사로 있으면서 성추행당했다는 편지를 받고는 이 남성에게 전화를 걸어 용서를 구했다고 밝혔다.

교황은 편지를 읽고는 그에게 전화를 걸어 용서를 구한 뒤 "내일 주교를 찾아가라"고 말했으며 그후 주교에게 편지를 써 조사에 착수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교황은 편지를 받았을 때의 느낌을 묻는 스페인 기자의 질문에 "매우 고통스러웠다"면서도 "그러나 우리가 진실을 숨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 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 남성은 이 편지에서 7살 때부터 18살 때까지 복사로 있으면서 지속적인 추행을 당했다고 말했다.

스페인 언론들은 교황이 이 남성으로부터 5쪽 분량의 편지를 받고 직접 전화를 걸어 사죄한 것이 한국 방문을 앞둔 지난 8월 10일이었다면서 교황과 이 남성의 통화내용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교황은 자신의 전화를 받고 놀란 남성을 먼저 진정시키고 나서 "여러 차례 편지를 읽고는 깊은 슬픔을 느꼈습니다. 내가 나서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리스도 교회 전체의 이름으로 용서를 빌고 싶습니다"고 말했다.

교황에게 서한을 보낸 이 남성의 친구 1명도 당국에 체포된 성직자와 교리교사를 성추행 혐의로 고소했다고 스페인의 한 법조 소식통이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올해 초 성직자들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희생자들과 처음으로 만난 자리에서 용서를 구하면서 아동 성추행을 한 신부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주교들의 책임을 묻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한편 프란시스코 하비에르 마르티네즈 그라나다 대주교와 성직자 6명은 지난 23일 미사를 집전하면서 성추행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의 의미로 성당 제대 앞에 배를 댄 채 엎드리는 부복 자세를 취했다.

그라나다 교구의 한 대변인은 CNN방송에 대주교는 보통 1년에 한 번, 예수가 십자가에서 죽은 성금요일에만 부복 자세를 취하는데 사안의 심각성 때문에 이날 부복 자세를 취했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