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北 위협·도발로는 아무것도 못 얻어”

입력 : 2014-11-21 19:16:20 수정 : 2014-11-22 00:43: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방부 대변인 “고립만 심화” 지적
中도 “핵실험은 어리석은 짓” 경고
미국 정부는 북한이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에 반발해 추가 핵실험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위협이나 도발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으며 국제사회에서 고립만 더 심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존 커비(사진) 국방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추가 핵실험은) 또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을 훼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미 정부 분석이나 평가 등을 묻는 질문에는 정보사안이라는 이유로 언급하지 않았다.

제프 래스키 국무부 공보과장도 브리핑에서 “북한 비핵화라는 국제사회 목표는 확고하다”며 “인권 상황을 개선하라는 국제사회의 합법적 요구에 핵실험 재개 위협으로 대응하는 것은 큰 우려를 자아낸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비핵화에 이를 수 있는 불가역적 조치를 통해 2005년 9·19 공동성명 약속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준수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의미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부담은 북한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엔총회 제3위원회가 북한인권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은 국제사회가 북한의 끔찍한 인권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여긴다는 명백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도 북한의 핵실험 위협을 강력 경고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의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1일 결의안 채택이 황당하고 터무니없다고 반대하면서도 핵실험 위협으로 맞선 북한에 대해서도 “북한이 진짜 그런 행동을 한다면 매우 어리석은 짓”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사회와 등을 진다면 최대의 피해자는 북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그러나 북한 인권 결의안과 관련해 “법적으로 아무런 효력이 없으며 부정적 효과만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최고지도자를 심판한다는 것은 매우 극단적인 방법”이라며 북한과 국제사회의 대립을 격화시켜 북한 지도자들의 위기감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july1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