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지름신 오셨네"…男 '전자제품' vs 女 '문화생활'

입력 : 2014-10-29 10:08:26 수정 : 2014-10-29 10:27: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여성이 카메라에 1만원을 지출할 때 남성은 2만96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티켓의 경우에는 남성이 1만원 지출할 때 여성은 1만22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올 1월부터 10월까지 품목별 판매 건수에 따른 남녀 평균 구매 금액(객단가)을 조사한 결과 남성은 카메라에, 여성은 티켓을 구매할 때 이성보다 돈을 더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마다 남녀의 객단가 차이가 천차만별인 가운데, 대부분의 품목에서 남성의 평균 구매 금액이 여성보다 높게 조사됐다. 특히 남성들이 선호하는 디지털, 전자제품 군 외에 주얼리 등 제품군에서도 남성의 구매 객단가가 높게 형성됐다. 여성과 가장 큰 객단가 차이를 보인 품목은 카메라로, 남성이 여성보다 3배(196%)에 가까운 높은 객단가를 보였다. 모니터.프린터 역시 남성 객단가는 여성보다 51% 높았으며 휴대폰 관련 품목에서도 남성이 32% 더 높은 객단가를 보였다.

귀걸이, 반지, 시계, 선글라스 등 주얼리.시계 품목에서도 남성이 여성에 비해 2배 이상(119%) 평균 구매 금액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가방과 패션도 남성이 여성 보다 22% 높은 객단가를 보였다. 이밖에 e쿠폰(35%), 골프용품(34%)의 남성 객단가가 여성보다 30% 이상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반면 티켓, 도서, 커피 등 일부 품목은 여성이 남성 보다 씀씀이가 더 컸다. 여성의 객단가가 남성에 비해 가장 높은 품목은 티켓으로, 남성보다 22% 지출 금액이 컸다. 인테리어와 관련 있는 가구 역시 여성이 남성 보다 16% 돈을 더 많이 썼다. 이밖에 도서.음반(9%), 커피.음료(7%) 등은 여성 객단가가 남성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강선화 G마켓 마케팅실장은 “성별에 따라 품목별 구매 금액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남성은 보통 카메라나 전자제품 등에 많은 지출을 하는 편이고 최근 들어 꾸미는 남성 트렌드로 인해 주얼리 제품 군도 남성이 높은 편으로 조사됐다”며 “티켓, 도서, 커피 등 이른바 문화소비와 관련 있는 품목에서는 여성들이 남성 보다 지갑을 여는데 관대했다는 점이 흥미롭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