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꼬리 안 내리는 울산의 '교차로 꼬리물기'

입력 : 2014-10-26 09:12:15 수정 : 2014-10-26 10:40: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찰, 기계적 예방활동…"근절" 호언 무색 울산지역의 주요 교차로의 자동차 꼬리물기가 여전히 극심하다.

작년 초에 "교차로 꼬리물기를 근절하겠다"고 공언했던 경찰도 뾰족한 묘안 없이 기계적 단속과 계도에 그치는 실정이다.

지난 23일 오후 6시30분 울산시청 앞 사거리.

퇴근길 정체가 시작되면서 교차로와 접속한 네 방향 도로에 차들이 행렬이 이어졌다.

달동사거리 방면 좌회전 신호를 받아 진행하던 차들이 순서대로 속도를 줄이더니 이내 교차로 위에 늘어섰다.

곧 정지 신호로 바뀌었지만, 차들은 꼬리를 문 채 어정쩡하게 멈춰 있었다.

앞선 차가 진행하면서 공간이 생겼지만, 이번에는 교차로 건널목 보행신호로 사람들이 도로를 건너면서 차들은 다시 발이 묶였다.

이 때문에 남구청 방면으로 직진하려는 차들은 긴 '차벽'에 가로막혔다.

신경질적인 경적이 울려댔고, 늘어선 차들의 꼬리 끝을 'ㄷ자' 형태로 돌아서라도 진행하려는 운전자들은 곡예운전에 가깝게 핸들을 틀었다.

적잖은 차들이 신호를 받고도 얼마 움직이지 못한 채 꼼짝없이 다음 신호를 기다려야 했다.

현장에는 교통지도에 나선 경찰관들이 보였지만, 꼬리물기와 혼잡을 막지 못했다.

시청 앞 사거리의 이 같은 풍경은 매일 퇴근길마다 반복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남구청 앞 사거리, 북구 효문사거리 등 도로 규모와 비교해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에서는 어김없이 꼬리물기가 나타난다.

울산경찰청은 지난해 2월 '교차로 꼬리물기 근절 선포식'을 열었다.

당시 울산시장, 울산시의회 의장, 시교육감, 시민 대표 등을 초청해 결의문을 낭독하고 "산업수도 울산의 위상에 걸맞은 교통문화를 조성하고자 교차로 꼬리를 끊겠다"고 공언했다.

실제로 주요 교차로 18곳에 책임경찰관을 지정, 꼬리물기 단속과 계도를 벌이도록 했다.

그러나 당시 꼬리물기 근절을 호언장담했던 지방경찰청장이 바뀌면서 교통정책 우선순위도 변경됐고, 그러는 동안 꼬리물기는 다시 고개를 들고 횡행하고 있다.

경찰은 주요 교차로에서 출퇴근길 교통지도를 하고 있지만, 삼산로나 번영로 등 간선도로에 한정되다 보니 정작 문제가 고질적인 교차로에 대한 관리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울산경찰은 현장 단속과 캠코더를 활용한 사후 영상단속을 동원해 지난해 1만3천671건, 올해 10월 20일까지 1만1천252건의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을 단속했다.

운전자들은 간선도로를 위주로 기계적 교통지도를 하기보다는 혼잡이 극심한 교차로를 선별해 집중 계도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모(33·여)씨는 26일 "넓은 도로가 교차하는 대형 교차로에서는 오히려 신호 지키기가 쉬워 꼬리물기를 보기 어렵다"면서 "오히려 규모가 다른 도로가 교차하는 곳에서 병목이 생겨 꼬리물기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정씨는 "얌체운전자가 가장 큰 문제지만 잘 진행하다가 의도치 않게 교차로 위에 멈춰서는 바람에 진땀을 흘릴 때도 있다"면서 "꼬리를 물지 않으려고 앞차와 거리를 두면 다른 차가 끼어들어 피해를 보거나 뒤에서 진행을 재촉해 당황할 때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단속만 해서는 단속에 걸린 운전자들의 반감만 높아질 뿐 홍보 효과는 없을 것"이라면서 "고질적인 지점에서 교통질서가 정착할 때까지 경찰이 인내심을 갖고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울산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집중적인 단속으로 지난해 꼬리물기 단속건수가 크게 늘었고, 올해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다만 인력이 충분치 않은 한계 때문에 대로 위주로 지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