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LTE 무한요금제 과장여부 정밀 분석중”

입력 : 2014-10-24 22:59:24 수정 : 2014-10-24 22:59: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대래 공정위장 국감서 밝혀
“삼성·보광 자판기 수의계약 조사”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은 24일 이동통신사의 ‘LTE 무한요금제’가 과장된 것인지에 대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이날 공정위 등을 상대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새정치연합 김기준 의원이 해당 요금제가 이름과 달리 ‘무한’이 아니라는 지적을 하자 “소비자에 직접 관계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밀 분석 중”이라며 “검토를 마치는 대로 보고드리겠다”고 답했다.

노 위원장은 삼성그룹과 보광그룹의 자판기·매점 운영 수의계약에 관한 조사에도 착수했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기식 의원이 관련된 지적을 하자 “신문에도 나왔고, 경제개혁연대에서 신고가 접수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조사에 착수한 거냐”고 묻자 “네”라고 답했다.

앞서 김 의원은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수의계약 형태인 매점·자판기 운영권으로 보광그룹 계열사를 부당하게 지원했다고 지적했다. 홍석규 보광그룹 회장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부인인 홍라희 리움미술관 관장의 동생이다.

이 밖에 노 위원장은 국내 4대 그룹의 내부 지분율·거래 의존도 등을 정밀 분석 중이라며 연내에 작업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공정거래법 위반에 따른 경고 벌점을 합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는 과거의 벌점을 합산해 대폭 늘리는 것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노 위원장은 “네이버가 검색 결과를 불공정하게 제공하는 등 동의의결 사안을 어기고 있다”는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시정하라고 하겠다”며 “수용하지 않으면 강제적으로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네이버 등 국내 주요 포털사에 대한 직권조사를 벌이고 각사가 경쟁사를 배제한 채 검색 결과에서 자사 검색 결과를 우선 노출한 사실 등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를 적발했다.

세종=박찬준 기자 skyland@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