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형식, 박원순 준다며 2억 가져가" 재력가 장부에 기재

입력 : 2014-10-24 21:03:20 수정 : 2014-10-24 21:11: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재력가 송모(67)씨를 청부살해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형식(44) 서울시의회 의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주겠다며 송씨에게서 2억원을 받아갔다는 기록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검찰은 실제 돈이 전달됐는지 여부를 수사 중이다.

서울남부지법 제11형사부(박정수 부장판사) 심리로 24일 열린 5차 국민참여재판기일에서 김 의원 측 변호인은 “2011년 차용증 받고 박원순 시장에게 줬다고 한다”면서 송씨가 생전 작성한 금전출납부인 매일기록부 내용을 파워포인트(PPT) 형식으로 공개했다. PPT 화면에는 ‘박원순 시장 건 11/12/20 2억 가져감 차용증 받고’라고 적혀 있다. 변호인은 이 화면이 매일기록부에 붙은 포스트잇 내용을 그대로 옮겨적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포스트잇에는 송씨가 김 의원에게 건넸다는 기록이 담겨 있다.

김 의원이 송씨로부터 받은 것으로 기록된 돈은 총 5억여원으로 이 가운데 2억원은 2010년 11월19일 서울시장(당시 오세훈)에게, 1억여원은 같은해 구청장 등에게 전달한다는 명목으로 김 의원이 돈을 가져갔다고 기재돼 있다.

그러나 김 의원 측은 송씨에게서 아예 돈을 받은 적이 없으며 매일기록부에 적힌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며 전면 부인하고 있다. 변호인은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하면서 “기재된 금액의 누계가 틀렸고 가필한 흔적도 있다”며 매일기록부가 증거로서의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현재 서울남부지검은 매일기록부에 언급된 인사들에 대한 로비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변호인이 공개한 매일기록부 내용은 사실이며 김 의원을 상대로 로비 자금을 받았는지, 받아서 전달했는지를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검찰은 “송씨가 이미 숨졌고 김 의원은 돈을 받은 사실 자체를 부인해 입증이 힘든 상황”이라며 장부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수사가 사실상 어렵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이에 대해 “왜 이 시점에 그런 말이 나오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언급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김유나 기자 y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