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통령 "위안부 문제가 韓·日관계 새 출발 첫 단추"

입력 : 2014-10-24 19:22:07 수정 : 2014-10-24 22:08: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朴대통령, 일한의원연맹대표 접견
日회장 “아베, 대화로 관계개선 희망”, 야치 “내달 한·일 정상회담 어려워”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한·일 관계의 상징적 현안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할수 있는데, 이것이 한·일 관계 새 출발의 첫 단추가 될 수 있다”며 “피해자와 국민 마음에 상처를 주는 퇴행적인 언행이 반복되지 않는 게 양국 신뢰를 쌓고 관계 발전을 해나가는 데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 등 일한의원연맹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지금 생존해 있는 피해자 분들이 상당히 고령이고 생존해 있을 때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조치를 기대하고 있다”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성의 있는 조치를 거듭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를 방문한 일본 의원들로 구성된 일한의원연맹 대표단을 접견하고 있다. 왼쪽은 서청원 한일연맹의원 회장.
청와대 사진기자단
이는 최근 위안부 강제연행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부정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망언과 여성 각료 3명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등 아베 신조 총리 내각의 잇단 부적절한 언행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어 “양국의 어떤 현안과 문제들을 적당히 넘어가다 보면 이것이 다시 악화돼 악순환이 반복될 수가 있다”며 “우리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역사 퇴행적 언행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 발전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누카가 회장을 통해 “내년 한일수교 50주년을 새로운 양국관계를 구축하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며 “대화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을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누카가 회장도 “현재 진행 중인 한·일 간 국장급 협의 등의 촉진을 위해서도 양국 정상이 만나 문제 해결을 위한 정치적 의지와 지침을 주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과거에 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오히려 관계가 후퇴했던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통해 성공적 정상회담이 되도록 진정성있는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없이는 한·일 정상회담이 어렵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한국을 방문해 청와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등을 면담했던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일본판 NSC) 국장도 11월 한·일 정상회담은 실현되기 어렵다는 견해를 아베 총리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상훈 기자, 도쿄=김용출 특파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