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찰 "대북전단 찬반단체 충돌 땐 살포 저지"

입력 : 2014-10-24 20:07:37 수정 : 2014-10-24 23:43: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보수단체 25일 '살포' 예고에
경찰력 배치해 적극 대비 방침
일부 보수단체가 25일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함에 따라 경찰이 시민단체 간 충돌이 발생할 경우 이를 저지하기로 했다.

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24일 “대북전단 살포는 순수 민간단체의 활동이기 때문에 그 자체를 막는 것은 법적 근거가 없다”며 “하지만 전단을 살포하는 측과 이를 반대하는 시민단체 간 충돌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에 경찰 병력을 배치해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보수단체는 25일 오후 1시 파주 임진각에서 4만∼5만장의 전단이 담긴 대형 풍선을 북한으로 띄워 보낼 계획이다. 하지만 대북전단 살포 및 애기봉 등탑 반대 주민 공동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와 일부 파주 주민들은 현장에 나가 전단 살포를 저지키로 했다.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도록 한 경찰관직무집행법을 적용해 전단 살포를 막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대북전단 살포에 참여한 4개 단체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총리실에서 총 2억원을 지원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은 이날 국무조정실로부터 제출받은 ‘민간경상보조사업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리실이 지난해 대한민국사랑회에 3000만원, 북한민주화네트워크와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에 각각 4000만원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올해에도 북한민주화네트워크와 북한인권탈북청년연합, 북한전략센터에 각각 3000만원의 민간경상보조사업 명목으로 지원했다.

민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주장한 통일대박 시대에 부합하려면 대북전단 살포 단체에 대한 부적절한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지난해와 올해 총리실에서 지원받은 예산은 북한인권 등과 관련한 국제회의 명목으로 사업신청서를 내서 지원받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