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동두천市 "60년간 참았는데 또 희생 강요"

입력 : 2014-10-24 19:32:29 수정 : 2014-10-24 22:08: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군 잔류 결정에 강력 반발
오세창 시장 “물리적 충돌 불사”
용산공원 조성계획도 차질 불가피
서울시 “영향 최소화 정부와 협의”
한·미 양국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의 전환 시기를 2020년 이후로 합의하면서 미군 시설 이전을 준비하던 지방자치단체에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특히 주한 미2사단 예하 210 화력여단이 있는 경기 동두천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오세창 동두천시장은 24일 시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안보를 위해 60년 이상 희생한 동두천을 위해 아무런 지원도 하지 않은 채 또다시 희생을 강요한다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정부의 애매하고 답답한 정책에 동두천 시민은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주한미군 임무교대 24일 경기도 의정부시 캠프 스탠리에서 미 2사단 3-8 기병대대 병사들이 성조기와 태극기를 들고 순환배치 임무교대식을 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어 “하지만 국가안보를 무시할 수 없는 만큼 어쩔 수 없이 (미군이) 주둔해야 할 경우 최소한 용산이나 평택시 정도의 정부 지원이 있어야 한다”며 “병사가 2만명에서 8000명으로 줄어드는 만큼 부지 사용도 축소하고 나머지는 동두천시에 반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물리적 충돌도 불사하는 등 강경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22일 동두천시와 시의회, 미군재배치범시민대책위원회는 시청 소회의실에서 미 2사단 210 포병여단 잔류 반대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대책위 한종갑 위원장은 당시 “당초 계획대로 2016년까지 미군이 이전하지 않을 경우 전 시민과 함께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19일 동두천시의회도 미군 잔류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는 당초 계획대로 미 2사단을 평택으로 이전하고,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으로 승인된 동두천발전종합계획 내 미 2사단 공여지를 전부 반환하라”며 “동두천 전 지역을 국가지원도시로 지정해 직접 개발하고 미군공여지를 무상 양여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미국 측이 지난 16∼17일 서울에서 열린 제6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고위급회의에서 동두천 미 2사단 예하 210 화력여단을 계속 잔류해야 한다는 입장을 한국 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작권 전환 연기는 한·미연합사령부 본부가 포함된 서울 용산공원 조성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용산공원 조성사업이 당장 구민의 생활과 직결된 용산구는 다소 당황한 모습이다. 용산구의 한 관계자는 “바로 며칠 전인 21일에 국토교통부에서 용산공원 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에 대한 공청회를 열어 사업계획을 논의했는데, 그때만 해도 연합사 잔류 얘기는 전혀 없었다”며 “용산공원 조성은 국토부가 주체가 돼서 하는 것이지만, 자치구 입장에서 최대한 공원 면적을 확보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연합사 잔류가 공원 조성계획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정부와 협의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용산공원이 당초 계획대로 조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백소용 기자, 동두천=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