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캐나다 오타와 총기난사 IS와 관련있나

입력 : 2014-10-23 10:48:20 수정 : 2014-10-23 15:46: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캐나다 오타와에서 벌어진 총기난사 사건이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뉴스사이트 '헤비닷컴'은 캐나다 경찰이 총기난사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의 이름을 발표하자마자 IS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트위터 계정에 이 용의자라고 주장하는 사진이 게시됐다고 보도했다.

이 계정은 이 글이 올려진 지 1시간 뒤에 사용중지됐지만 이 사진과 글이 트위터를 통해 계속 퍼지고 있다.

이 매체는 20일 캐나다 퀘벡에서 일어난 군인 뺑소니 사건의 용의자도 이 계정을 '팔로우'(트위터상에서 계정끼리 연결하는 것)했다고 전했다.

이슬람 원리주의 감시기구 '시테'도 캐나다에서 잇따라 일어난 이들 두 사건이 IS와 연관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시테는 캐나다에서 뺑소니 사건이 나자 IS를 지지거나 자칭 대원이라는 이들이 트위터에 용의자를 칭찬하면서 캐나다에서 더 많은 공격을 벌여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캐나다가 미국의 IS 공습에 동참해 무고한 무슬림을 죽이고 있다며 자생테러리스트(lone wolf·외로운 늑대)를 향해 트위터를 통해 자국내 테러를 선동했다.

캐나다 출신 IS대원이라는 '아부 칼리드 알카나디'는 21일 트위터에 "캐나다의 무슬림은 우리의 땅을 침범한 캐나다군에게 복수한 용감한 형제 마틴(뺑소니 사건 용의자)의 발자취를 따라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시리아에서 IS대원으로 활동한다는 캐나다인은 총기난사 사건이 알려진 뒤 트위터에 "캐나다 군인들은 나갈 때 군복을 벗는 게 좋을 것"이라고 위협하기도 했다.

시테는 이런 '트위터 선동'이 IS의 대변인으로 알려진 아무 무함마드 알아드나니와 같은 IS의 고위급 인사에게서 내려오는 지시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알아드나는 캐나다를 '최후의 십자군 원정'의 일원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단체는 "극단적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의 이같은 반응은 단순히 복수하겠다는 뜻뿐 아니라 (테러리스트를) 신격화해 서방에 정치적으로 선전하겠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