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기도·성남시 '판교 행사 공동주최' 진실공방

관련이슈 판교 야외공연장 붕괴사고

입력 : 2014-10-22 19:17:51 수정 : 2014-10-23 01:14: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기도 국감 ‘환풍구 추락사고’ 집중 추궁 22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 주최 측과 관계 기관의 허술한 안전관리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여·야 의원들은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주최자로서의 책임 통감을 요구했고 이 과정에서 이 시장의 답변태도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민기 의원은 “경기과학기술원(경기과기원)이 지난 10일 분당구청 등에 보낸 경관광장 사용신고서를 보면 관람객이 2000명인데 사용면적은 260㎡, 78평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는 1평당 25명이 넘는 허위신고”라며 “관계기관들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같은 당 노웅래 의원은 “(주최 측이) 계획서에 안전요원 40명을 배치한다고 해놓은 뒤 4명만 배치한 것을 (경찰이) 현장에서 확인만 했어도 사고가 안 일어났을 것 아니냐”며 “경찰이 안전점검을 제대로 안 한 부분에 대해 자체 감찰하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경기과기원이 지난 7월 추경에서 확보한 예산 중 1960만원을 이데일리가 주최한 판교 테크노벨리 축제 비용에 대기로 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도 관계자는 “긴축재정으로 삭감된 예산이 다시 반영된 것”이라며 “추경 편성은 7월29일이었지만 이데일리가 공식적으로 사업을 제안한 것은 10월6일이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경기과기원이 도와 상의없이 자체 판단으로 특별콘서트 예산 3000만원 가운데 1960만원을 이번 행사의 무대설치비용으로 돌려쓰기 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남 지사와 이 시장에 대한 책임 추궁도 이어졌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사고 행사와 관련, 지난해 10월10일 경기과기원이 성남시 분당구에 보낸 공문에 경기도와 성남시, 경기과기원이 공동주최자로 돼 있고, 이 공문을 받은 분당구가 같은 달 14일 다시 성남시에 공문을 보내 확인을 요청했다”며 경기도와 성남시의 행사 주최를 기정사실화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행사 주관자인 이데일리나 경기과기원으로부터 공동주최에 대한 어떤 공문도 받은 적이 없다”며 “안전과 관련해서는 경기과기원이 분당소방서에 보낸 공문이 전부”라고 반박했다.

이 시장도 “이데일리 측의 행사 주최를 요구하는 공문에 담당부서와 회의를 거쳐 ‘불가’ 통보를 한 만큼 이데일리 측의 공동주최 사용은 도용”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의원도 남 지사와 이 시장을 각각 호명하며 명의 허용 여부를 물은 뒤 “행사 10여일 전부터 오간 공문이나 행사 홈페이지, 팸플릿 등에 성남시가 명문화돼 있고, 소방서는 지사의 지휘체계 아래 있는 만큼 양 기관이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며 “경기도지사 명의는 경기도의 묵인하에 산하기관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해 온 것 아니냐”고 따졌다.

주최자 공방이 벌어지는 동안 이 시장의 답변 태도를 놓고 고성이 오갔다. 조 의원은 ‘성남시장’ 명의에 대한 질문과정에서 이 시장이 웃음을 짓자 “성남시장이 나와 실실 쪼개고 웃어서 되는 자리냐. 국민이 다 보는 자리”라며 태도를 나무랐다.

이 시장은 “질의가 기가 막혀서 웃었다. 질문하면 답변할 기회를 줘야지 않느냐”고 맞받았다. 이 시장은 이어 남 지사의 사과 기자회견을 빗대며 “다른 분처럼 기자회견 형식을 빌려 ‘우아하게’ 할 수 있지만…”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수원=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