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국 관객들 열정 때문에 늘 에너지 얻어요”

입력 : 2014-10-22 20:28:10 수정 : 2014-10-22 20:28: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1월 내한공연 갖는 ‘친한파 팝스타’ 제이슨 므라즈 이메일 인터뷰 팝스타가 과거와 같은 위상을 갖지 못하는 2010년대, 한국에서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해외 팝스타를 꼽는다면 첫손에 꼽히는 인물이 제이슨 므라즈다. 특유의 서정적 음악으로 전 세계적으로 앨범 700만장, 싱글 4800만장 판매고를 기록해온 므라즈는 한국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모아왔다. ‘아임 유어스’(I’m yours)가 실린 3집 ‘위 싱. 위 댄스. 위 스틸 싱스(We Sing. We Dance. We Steal Things)’는 국내에서 10만장 넘게 팔렸다. 레이디 가가 등 화제의 중심 속 팝스타를 훨씬 뛰어넘는 성적이다. 그런 므라즈가 이번에 한국 팬들을 위한 특별한 시간을 갖는다. 오는 11월21일 대전, 23일 대구에 이어 24, 25일 양일간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콘서트를 여는 것. 대형 체육관이나 스타디움에서 대규모로 벌어지는 일반적인 해외 팝스타들의 공연과는 사뭇 다르다. 마치 한국가수의 콘서트처럼 중소규모 공연장에서 매일매일 팬들과 정을 쌓아가는 일정이다.

세계일보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므라즈는 이 같은 공연을 기획한 이유가 “한국 관객들의 열정 덕분에 한국에서 늘 에너지를 얻어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무대가 더 작아질수록, 관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는 더 늘어나게 된다. 큰 공연장에서 공연할 때는 간단한 인사 정도의 소통만 겨우 할 수 있는데 소극장에서 하는 공연은 관객 한 사람, 한 사람과 눈을 맞추며 ‘오늘 공연 어때요?’ 라고 물을 수 있다”면서 “이런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국 팬들과 가깝게 호흡하겠다는 그의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대표적인 친한파 뮤지션으로 꼽히는 므라즈는 “한국 팬들의 열정 덕분에 늘 에너지를 얻는다”고 말한다.
워너뮤직 제공
그도 그럴 것이 므라즈는 대표적인 친한파 팝스타로 꼽힌다. 2002년에 데뷔했지만 당시에 큰 주목을 받지 못하던 므라즈는 2008년에 3집 앨범을 통해 세계적 스타가 되기 이전부터 꾸준히 한국을 찾던 뮤지션이었다. 2006년 므라즈가 EBS의 ‘스페이스 공감’에 출연해 당시 미발표곡이었던 ‘I’m yours’를 부르는 장면은 한국의 므라즈 팬들에게는 ‘레전드 영상’으로 통한다. 이후 ‘I’m yours’는 3집 앨범에 수록돼 빌보드 싱글차트에만 76주 동안 머무르는 등 그의 대표적 히트곡이 됐다. 므라즈에게 한국 팬들이 특별한 이유는 바로 그들의 뜨거운 열정 때문. 그는 “어느 도시를 가나 그 지역 관객들만의 각기 다른 에너지가 있다. 하지만, 진심으로 한국 관객들은 정말 열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무대 위에서 한국 팬들의 유명한 ‘떼창’과 함께 공연을 하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다. 므라즈는 “한국 관객들처럼 떼창을 하는 곳은 어디에도 없다”면서 “관객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는 것은 굉장히 즐거운 경험”이라고 덧붙였다.

여러 번의 방문을 통해 가능했던 한국 뮤지션들과의 교류도 그에게는 특별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므라즈는 “지난번 한국에 왔을 때 기타 리스트 정성하와 함께 연주를 했다. 그는 한국의 자랑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와 함께 얘기하면서 서로에 대해서 알아 갈 시간이 있었는데,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시선과 음악을 대하는 그의 자세에 감동을 받았다”고 회상하기도 했다.

그의 이번 공연은 지난 7월 공개된 다섯 번째 정규 앨범 ‘예스(YES)’ 발매를 기념하는 월드 투어의 일환이다. 이번 앨범 역시 므라즈 특유의 서정적인 음악 속에 사랑과 치유에 대한 메시지를 노래한다. 그가 가장 관심 있게 다루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도 앨범 속에 담았다.

새 노래 중 ‘I’m yours’처럼 한국팬들이 사랑할 만한 노래를 추천해달라고 물었더니 “이번 앨범에 실린 곡들은 전부 내 안에서 나왔기 때문에, 한 곡을 굳이 꼽는 것은 정말 어렵다”면서도 ‘롱 드라이브(Long Drive)’라는 곡을 추천해줬다.

‘콰이어트(Quiet)’라는 곡 역시 므라즈가 팬들에게 하고픈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는 곡이다. 그는 “세상은 너무 빨리 변한다. 그래서 때로는 세상의 속도에 압도되어 버리는 기분이 들 때도 있다”면서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우리는 잠시 멈춰 깊은 숨을 들이마시고, 인생이라는 긴 여행을 함께할 사람들과 손을 마주잡고 마음을 뒤흔드는 불안에서 벗어나 잠깐의 고요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필웅 기자 seose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