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김정은 '잠행' 중 '감사'·'선물' 전달은 계속

입력 : 2014-10-02 13:11:37 수정 : 2014-10-02 13:11: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한 달 가까이 공개활동에 나서지 않는 상황에서 그의 이름으로 된 '감사'와 '선물'은 꾸준히 주민들에게 전달되고 있어 주목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자 1면에 실은 '김정은 원수님께서 연풍과학자휴양소에 선물을 보내시었다'란 제목의 기사에서 김 제1위원장이 "휴양소의 관리운영과 휴양생의 편의를 보장하는 데 필요한 설비와 비품, 체육 및 문화오락기재와 윤전기재(차량)에 이르기까지 일식으로(한꺼번에 모두)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날 국가과학원에서 한광복 노동당 과학교육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 제1위원장의 선물을 전달하는 모임이 열렸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12일에는 안정수 노동당 경공업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정숙평양방직공장에서 김 제1위원장이 선물로 보낸 통근버스를 전달하는 행사가 열렸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지난달 3일 만수대예술극장에서 모란봉악단 신작음악회를 관람한 이후 정권수립일(9월 9일) 기념행사는 물론 최고인민회의 제13기 2차회의(9월 25일)에도 불참하며 거의 한 달째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그의 '잠행'과 관련해 우리 관계 당국은 김 제1위원장이 양쪽 다리를 쩔뚝이는 등 건강에 문제가 있어 치료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 제1위원장 명의의 선물뿐 아니라 주민들에게 감사를 전달했다는 보도도 계속되고 있다.

조선중앙방송은 지난달 29일 김 제1위원장이 평양시내의 모범적인 인민반장 8명에게 감사를 보냈다고 전했으며 같은 달 24일에는 김일성종합대학 평양의학대학병원 의사를 비롯해 "좋은 일을 한" 십여 명의 주민에게 감사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4일부터 현재까지 북한 매체가 전한 김 제1위원장의 감사 전달 관련 보도는 6회나 된다.

특히 김 제1위원장이 주민들에게 감사와 선물을 보냈다는 내용은 노동신문이나 중앙방송 같은 대내용 매체에서만 보도되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북한이 이처럼 김 제1위원장의 이름으로 감사와 선물이 전달됐다는 내용을 계속해서 보도하는 것은 김 제1위원장이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주민들의 동요를 막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 고위층 탈북자는 "김정일 시대에도 감사나 선물 같은 것은 김정일이 문건을 비준하기만 하면 아래 간부들이 다 알아서 전달했다"라며 "김정은이 치료 중이라고 해도 해당 자료를 검토하고 비준하는 정도는 직접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