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통법 첫날, 썰렁한 매장···"새 정책 익숙치 않아"

입력 : 2014-10-01 16:21:24 수정 : 2014-10-01 16:21: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에 따라 휴대전화 보조금이 처음으로 공개된 가운데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보조금 규모가 이전보다 적다는 불만이 적지 않게 나왔다.

이런 이유로 휴대전화 매장은 한산했으나 포털사이트 등에서는 관련 기사에 욕설에 가까운 댓글이 연이어 달렸다.

단통법 시행 첫날인 1일 서울 종로구 일대 휴대전화 매장들은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직장인이 많은 지역 특성상 점심시간이 가장 분주한 시간대이지만 평소보다 붐비지는 않는 모습이었다. 매장에 따라 따라 많게는 5~6명이 있기도 했지만 절반은 요금 납부 등 단순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것이었다. 특히 이통사들이 단통법 시행을 앞두고 홈페이지 정비 작업에 들어가면서 매장을 직접 찾아 단순업무를 처리한 고객이 많다고 직원들은 설명했다.

신규개통이나 번호이동 의사가 있는 고객들도 보조금을 확인한 뒤 "좀 더 둘러보고 결정하겠다"면서 발길을 돌리는 분위기였다.

한 매장 직원은 "단통법 시행을 앞두고 마지막 보조금이 풀릴지도 모른다는 기대에 오히려 어제 방문 고객이 더 많았다"고 말했다.

매장 직원들은 아직 새로운 정책이 익숙하지 않은 듯 본사에서 보낸 자료를 참고하며 보조금과 할인 조건 등을 설명했으며 매장 한켠에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작한 단통법 관련 자료와 매장별 가격 안내 자료도 놓여 있었다.

매장 직원들은 법 시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 방문 고객이 다소 늘어날 수는 있겠지만 이런 관심이 휴대전화 개통으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았다. 과거보다 휴대전화 보조금이 적어 개통을 유인할 요인이 없는데다 단통법으로 과거와 같은 거액의 보조금을 받기는 어렵다는 확신이 들기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이통사 간에도 눈치작전이 벌어지겠지만, 고객들도 믿고 사도 되는지 눈치작전을 벌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공개된 휴대전화 보조금이 예상보다 적어 시장이 당분간 침체기를 맞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일부 매장 직원들은 단통법으로 바뀐 정책 숙지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한 이통사 매장 직원은 "동영상 강의로 사전에 공부를 하기는 했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바뀌어서 100% 이해를 못하고 있다"며 "설명하다가 고객들이 다 나가게 생겼다"고 말했다.

또 다른 판매점 직원은 "단말 출고가는 높은데 보조금은 최고 30만원으로 묶여 있어 앞으로 고객을 설득하기가 더 어려워지게 됐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기대의 목소리도 있었다. 중구 소재 한 대리점 직원은 "과거에는 같은 모델이라도 손님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보니 컴플레인이 종종 발생했는데 이제는 그런 문제가 해소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대체로 이전보다 혜택이 줄어든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는 목소리가 많이 나왔다.

특히 이통사들이 공개한 보조금이 기대보다 적다면서 "결국 이통사만 배불리는 정책 아니냐"는 비판이 거셌다.

한 네티즌은 "높은 통신 요금을 선택하고도 갤럭시노트4 지원금이 8만원이다. 기계값 80만원 다 주고 사라는 소리다. 대기업 배불리기 아니냐"고 지적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예전에는 일부만 호갱이지만 오늘부터 전국민이 호갱이 됐다"고 비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