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진핑의 '일국양제'…양보 땐 분리독립 '도미노'

입력 : 2014-09-30 21:12:47 수정 : 2014-10-01 02:16: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홍콩 민주화 시위 갈수록 격화
사진 = 유투브 동영상 캡쳐
홍콩민주화 시위사태가 갈수록 태산이다.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반대하는 시위가 홍콩 도심에서 사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흉흉한 소문이 떠돌고 있다. 중국과 홍콩 당국이 시위대에 발포할 계획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는가 하면 시위 진압을 위해 중국군이 홍콩에 파병될 것이라는 설까지 나돌고 있다. 이번 시위가 ‘제2의 톈안먼(天安門) 사태’로 비화할 것이란 우려도 증폭되고 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꿈꾸는 시진핑(習近平) 체제의 ‘일국양제(一國兩制: 하나의 중국 두 개의 체제)’ 원칙이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미국의 중화권 매체 보쉰은 30일 소식통을 인용해 홍콩 행정수반인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과 중국의 홍콩 정책 결정권자들이 홍콩 시위대에 대한 발포안을 작성해 시 주석에게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보고에는 부상자 치료 등 사후수습 대책과 함께 발포 시 50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이번 사태에 대해 인민들과 협상해 해결해야 한다면서 렁 장관 등을 질책했다고 보쉰은 전했다.

홍콩 인권·사회운동가들 사이에서는 홍콩 주둔 병력 외에 중국군이 홍콩으로 건너와 시위 진압에 나설 것이라는 소문까지 퍼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렁 장관은 이날 시위대 진압을 위해 중국군이나 경찰이 동원될 것이라는 소문을 믿지 말라며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의 정치 분석가 장리판(章立凡)은 AP통신에 “중국 당국은 홍콩 민주화 시위가 대륙으로 전이되는 상황을 원치 않는다”면서 “홍콩 시위의 ‘도미노 효과’를 우려하는 중국 지도부는 사회 안정이 필요하다고 여긴다면 무력을 사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콩 중문대 윌리 람 교수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베이징 당국은 최후의 수단으로 군 투입 등 무력 사용도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산당이 시민들의 선거 민주화 요구를 들어줄 리 없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이 같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중국 당국은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우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지난 8월 말 내놓은 친중 인사에게 유리한 선거안에서 한 발 물러설 경우 대만, 마카오 등에 적용한 일국양제 원칙이 위협받게 된다. 영국 통치 아래 서구민주주의를 경험한 홍콩 민주인사들은 정치개혁과 공산당 체제 변화까지 촉구하는 상황이다. 특히 홍콩 문제는 ‘민족분쟁의 화약고’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나 시짱(西藏·티베트)자치구의 소수민족 분리독립 문제로 연결돼 중국의 ‘핵 분열’을 가속할 수밖에 없다.

영국과 미국, 대만 등은 홍콩 시위대에 지지를 표명하며 홍콩과 중국에 평화적인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30일(현지시간) 홍콩의 주권을 반환한 당사국 총리로서 “홍콩 문제에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홍콩인의 열망을 지지한다”며 “보통선거로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기본 법률의 목적이 충족된다면 정부의 정당성도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도 이날 “홍콩인들의 보통선거 수호에 대해 우리는 충분히 이해하고 지지한다”면서 “중국은 홍콩인들이 요구하는 보통선거를 하는 것이 바로 상생의 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30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11월 개최될 것으로 알려진 미·중 정상회담 조율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하면서 왕 부장과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홍콩 반정부 시위에 대해 언급할지 주목된다.

사흘째 시위를 이어간 ‘센트럴을 점령하라’와 ‘홍콩학생연맹’은 이날 중국 정부와 홍콩 자치정부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시위대는 성명에서 “내달 1일까지 민주 선거와 렁 장관 사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 혼란은 지속될 것”이라며 “시위 지역을 홍콩 전역으로 확대하거나 근로자 파업, 정부청사 점거 등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더욱이 1일 중국 국경절을 맞아 대규모 시위가 예고되면서 이날이 사태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워싱턴·베이징=국기연·신동주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