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망설 짱쩌민 前 中주석, 시진핑과 나란히 공연 관람

입력 : 2014-09-30 09:15:23 수정 : 2014-09-30 09:21: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근 사망설이 나돌았던 장쩌민(江澤民) 전중국 국가주석이 건재함이 공식 확인됐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29일 저녁 장쩌민 전 주석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나란히 앉아 음악회를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이날 저녁 베이징(北京)에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65주년을 기념해 '아름다운 중국의 영광스러운 꿈'이란 주제로 열린 기념음악회에  시 주석과 리커창(李克强) 총리 등 정치국 상무위원 7명과 함께 장쩌민 전 주석도 참석했다고 했다.

통신은 장 전 주석의 이름을 리펑(李鵬), 우방궈(吳邦國), 리란칭(李嵐淸), 쩡칭훙(曾慶紅), 허궈창(賀國强) 등과 함께 은퇴한 원로 동지들로 거론했다.

장 전 주석을 비롯한 원로 동지들의 소개 순서는 마카이(馬凱), 리위안차오(李源潮) 등 정치국원 18명보다 뒤였다.

신화통신이 공개한 현장 사진을 보면 장 전 주석은 시 주석의 바로 왼편에 나란히 앉아 손뼉을 쳤다.

시 주석의 오른편에는 리커창 총리가 있었고, 통상 바로 옆에 앉았어야 할 공산당 권력 3위인 장더장(張德江)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은 장쩌민 전 주석 왼편으로 밀려났다.

이날 음악회는 신중국 건국 65주년을 축하하려고 전현직 지도부와 각계 인사들을 초청한 가운데 마련됐으며, '나의 조국', '아름다운 중국' 등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곡들이 대거 연주됐다.

장 전 주석의 사망설은 지난 추석을 전후해 홍콩과 중국 안팎에서 나돌았으며, 중국 외교부는 이달 초 브리핑에서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부인했다.

이후 장 전 주석의 아들과 여동생이 공식석상에 등장하면서 사망설이 크게 수그러든 가운데 이날 자신이 공식 석상에 등장하면서 건재를 과시하게 됐다.

이날 음악회 참석자 중에는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저우융캉(周永康) 전 정치국 상무위원에 이어 '다음 호랑이'로 지목된 쩡칭훙이 참석, 눈길을 끌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