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홍콩 민주화 시위 ‘제2 톈안먼 사태’ 가나

입력 : 2014-09-29 21:10:45 수정 : 2016-06-29 11:49: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만명 최루탄 맞으며 반중집회
의원 23명 행정장관 퇴진 촉구
홍콩의 민주화 시위가 심상치 않다. 중국 당국의 강경 대응에도 시위의 불길이 더욱 확산하는 양상이다.

홍콩 시민과 학생 1만여명은 전일에 이어 29일에도 홍콩 정부 청사가 있는 홍콩섬 서부 지역과 주룽(九龍)반도 몽콕(旺角) 등의 거리를 점거한 채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시위대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지난달 말 마련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보통선거안이 반중 성향 인물의 출마를 원천 봉쇄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특히 전날 홍콩 경찰이 2005년 이후 처음 최루탄을 진압에 사용하자 시위대는 우산으로 최루액 스프레이와 최루가스를 막아냈다. 트위터에서는 이를 ‘우산혁명’이라 부르며 기념 로고까지 등장하는 등 이번 ‘시민 불복종 저항’을 시민혁명에 비유하기도 했다.

정계도 반중 시위에 가세했다. 23명의 범민주파 입법회(국회) 의원들은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 탄핵 논의 회의 소집을, 시민단체 ‘센트럴을 점령하라’는 렁 장관 퇴진을 촉구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또한 시위대 점거 지역을 지나는 버스 200여 대가 운행을 중단하면서 센트럴(中環)과 완차이(灣仔) 등 홍콩섬 서부지역 초·중·고교는 휴업에 들어갔다.

금융 중심지 홍콩의 위상도 흔들리는 모습이다. 중국 국경절(10월1일)에 홍콩 중심부 금융가 점령 시위가 예정된 가운데 시위대 점거 지역의 17개 은행 29개 지점이 일시 휴업에 돌입했다고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홍콩 통화 당국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계획 가동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증시도 출렁였다. 외신 등은 이날 항셍지수가 장 중 600포인트나 급락했다 반등하는 불안한 장세가 연출됐다고 전했다. 여행 업계도 국경절 연휴(1∼7일) 관광 특수가 실종됐다며 울상을 지었다.

중국 정부는 2017년 홍콩 행정장관 보통선거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민주화 시위에 대한 강경 대응을 천명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은 전날 성명을 통해 “중앙 정부는 법치를 파괴하고 사회 안녕을 훼손하는 위법행위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베이징=신동주 특파원 rang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