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감출 일인가… 믿음 깨는 청와대 부실 인사처리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9-23 21:29:07 수정 : 2014-09-23 22:52: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송광용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의 갑작스러운 경질을 두고 말이 무성하다. 6월 임명 때부터 최근 경질에 이르기까지 ‘구멍난 인사’ 흔적이 한둘이 아니니 “부실한 인사가 국민의 믿음을 깬다”는 말까지 나온다. 청와대는 엊그제 “그가 학교로 돌아가고 싶다고 해 사표를 받았다”고 했다. 다른 설명은 없었다. 그러나 하나둘씩 드러나는 전말에서 또 하나의 인사 참사라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송 전 수석이 경질되는 정황을 접하노라면 청와대에 인사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의심하게 된다. 그는 청와대가 6월12일 수석비서관 내정을 발표하기 사흘 전인 9일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지 않고 유학프로그램을 운영한 혐의로 서울 서초경찰서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청와대는 6월23일 그에게 임명장을 줬다. 조사 사실을 몰랐다면 부실한 인사요, 알았다면 어처구니없는 인사다. 경찰이 청와대 수석비서관 내정자를 조사하면서 상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면 그것 또한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

이후 서울 서초경찰서는 7월22일 송 전 수석을 소환 조사했다는 사실을 서울경찰청에 보고한 뒤 7월31일 불구속 입건했다고 한다. 9월16일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나흘 뒤 청와대는 송 전 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 대통령을 보좌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이어졌다. 있을 법이나 한 일인가.

청와대는 이런 정황을 알면서도 경질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그런 상황이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관한 문제인가. 청와대 인사 파행은 이번만이 아니다. 그때마다 청와대는 “인사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했다. 청와대 수석이 동네 이장인가. 국가 대사를 결정하는 중심에 선 인사다. 부실 인사를 감추려고만 하니 청와대 인사는 송두리째 비판의 도마에 오르는 것이다.

언제까지 인사 참사를 되풀이할 건가. 인사는 만사다. 인사를 하자면 잘못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잘못을 감추려고 하면 국민의 믿음은 멀어진다. 지금의 청와대가 그 짝이다. 청와대 인사시스템을 전면 수정·보완해야 한다. 인재풀을 강화하고 그 토대 위에 철저한 사전검증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송 전 수석을 둘러싼 인사참사는 청와대 인사야말로 밀실에서 이뤄져선 안 된다는 뼈아픈 교훈을 남기고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