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오늘 '유엔 무대' 데뷔…기후정상회의 연설

입력 : 2014-09-23 09:53:48 수정 : 2014-09-23 09:53: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뉴욕에 도착한 박근혜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오전 유엔기후정상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다자외교의 꽃'이라 불리는 유엔 무대에 공식 데뷔한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초청에 따라 참석하는 이번 유엔기후정상회의는 '2020년 이후의 신(新)기후체제 협상에 대한 정치적 의지 결집'을 목적으로 개최된다.

특히 박 대통령은 반 총장이 주재하는 기후정상회의 전체회의 세션에서 기조연설에 나서며 기후변화 대응을 창조경제의 핵심과제로 삼아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려는 우리나라의 노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신기후체제 협상에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로서 적극 참여하고 개도국의 기후대응 역량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입장도 밝힌다.

박 대통령은 같은날 오후에 열리는 '기후재정' 세션에서 공동의장직을 맡는다.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유치한 국가의 정상으로서 개도국들의 적극적인 기후대응 노력을 위해 공공·민간부문의 재정지원 중요성을 강조하고 참석자들의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낼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다음날인 24일 오전에는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에 나선다. 박 대통령은 ▲국제평화와 안보 ▲인권증진 ▲사회·경제적 개발 등 유엔의 3대 임무분야에서의 유엔과 반기문 사무총장의 활동을 평가하고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기여 의지를 천명할 예정이다.

나아가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우리 정부의 평화통일 정책과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국제사회에 직접 설명하고 역내의 평화안정을 위한 '동북아평화협력 구상'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이를 통해 한반도 통일과정에서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는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필요성에 대한 회원국들의 지지를 공고히 하고 통일에 대한 당위성과 비전을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박 대통령은 이어 오후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주재하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정상회의에도 참여한다. 우리나라는 1991년 유엔 가입 후 현재 두번째 안보리 이사국으로 활동 중이다.

지난 1996~1997년 첫 이사국 임기와 지난해 1월 시작한 두번째 임기까지 우리나라 대통령이 안보리에서 발언한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박 대통령의 안보리 참여는 역대 대통령 중 첫 안보리 발언이 된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번 안보리정상회의 주제는 이라크, 시리아 등에서 국제평화와 안보의 새로운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는 '외국인 테러 전투원' 문제에 관한 것이다. 안보리 이사국들이 이에 대한 공동대처를 골자로 하는 결의를 채택할 전망인 가운데 박 대통령은 이같은 국제적 노력에 한국도 적극 동참해 나간다는 의지를 밝힐 전망이다.

이밖에도 박 대통령은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에도 참석해 교육의 힘으로 국가발전을 이룩한 우리나라가 양질의 교육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얻은 교훈들과 교육 분야에서의 국제적 기여활동을 설명할 예정이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