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정치 복원·국회 정상화 공감

입력 : 2014-09-22 19:14:19 수정 : 2014-09-22 21:53: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무성·문재인 첫 단독 회동…세월호法 협상 절충 가능성
문재인 “與 양보땐 유족 설득”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 체제 출범을 계기로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위한 여야의 대화채널이 다시 가동됐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문 위원장은 22일 오후 4시 국회에서 모두발언 공개 후 배석자 없이 20분간 단독회동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22일 오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을 방문해 김무성 대표와 첫 회동을 하면서 모두 발언을 통해 덕담을 건네고 있다. 두 사람은 이날 회동에서 정치를 복원하고 국회를 빨리 열자는 데 공감했다.
남제현 기자
여야 대표의 공식 회동은 김 대표가 지난 7월16일 당시 새정치연합 김한길 대표와 만난 지 두 달여 만이다.

지난 18일 선출된 문 위원장의 제안으로 이뤄진 이날 회동에서 두 대표는 상견례와 함께 세월호 특별법과 정기국회 정상화 등 정국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체적인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특별법 협상 등에 대한 원론적 공감대만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김영우, 새정치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회동 직후 브리핑을 통해 “(양 대표가) 정치를 복원하고 국회를 빨리 열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 “국회일정,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양당 원내대표 간의 대화를 재개하도록 촉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여야는 이에 따라 조만간 원내대표 회담을 열어 특별법 협상에 대한 최종 담판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연합 내부에선 현실적으로 세월호 사고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관철하기 어렵다고 보고 유가족 양해를 얻어 새로운 절충안을 제시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문 위원장은 전날 오전 세월호 희생자 김유민양 아빠 김영오씨에게 전화를 걸어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도와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친노무현)계 좌장 문재인 의원도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처음으로 ‘유가족의 양보’를 언급해 미묘한 기류 변화를 시사했다.

문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은 유족들이 동의할 수 있는 데까지 가야 한다”고 전제하면서도 “유족들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양보하면 새누리당은 특검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대안을 내놔야 하고, 그러면 우리 당이 나서고 제가 나서서 유족을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진 기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