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하원의원 “日 과거 악행 자백하라”

입력 : 2014-09-22 19:18:07 수정 : 2014-09-23 07:48: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공화당 포우 의원 공개 비판
“위안부 동원 진실 바뀔 수 없어”
미국 의회에서 일본이 군 위안부 강제동원과 성노예 강요 등 2차 세계대전 당시 악행을 스스로 털어놓아야 한다는 공개 비판이 제기됐다. 최근 일본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불리한 여론을 뒤집기 위해 대미 로비를 강화하는 시점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21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의사록에 따르면 테드 포우(공화당) 의원은 지난 18일 하원 전체회의에서 “올해 초 일본이 고노담화의 배경을 검증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연막 뒤에서 일어난 악행을 감춘다고 진실이 바뀔 수 없다”며 “과거 악행을 모두 자백하라”고 비판했다.

2006년 초당파 의원모임인 ‘희생자권리코커스’를 결성해 이끌고 있는 포우 의원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관된 메시지를 보냈다”며 “일부 관료는 위안부를 강제 동원한 사실이 없다고, 다른 관료들은 위안부 역할이 필요했다고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일본은 아직도 살아있는 위안부 피해 여성들 증언을 신빙성 없게 만들려고 하고 있다”며 “일본은 비극의 역사를 정확히 보고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포우 의원은 “약 20만명에 달했던 위안부 여성 피해자에게 위안이라는 것은 없었다”며 “1932년 중국 상하이(上海)에 만들어진 위안소는 일본군들의 성적 욕망을 충족하는 데 이용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군은 점령지에서 더 많은 여성들을 납치했으며 어떤 여성은 공장이나 식당에서 일하게 해준다는 꾐에 넘어가 해외 위안소에 감금됐다”면서 “성노예를 경험했던 희생자의 75%가 이미 사망했으며 생존자도 성적 트라우마로 인해 임신을 하지 못하고 우울증과 분노조절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우 의원은 “위안부 피해 여성들의 이야기는 이미 문서로 잘 정리돼 있다”며 “이미 많은 희생자가 사망했지만 남아있는 사람은 사과를 받고 정의를 누릴 가치가 있다. 이것이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