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국, 테러단체 돕는 행위 금지 결의안 추진

입력 : 2014-09-22 20:41:34 수정 : 2014-09-22 22:05: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에서 활동 중인 외국인 전사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가운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주도로 유엔 차원에서 방지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 유엔회원국이 테러단체 가입을 위해 출국하거나 모금 등을 통해 테러단체를 돕는 행위를 처벌하는 내용으로 국내법을 마련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2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24일 오바마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모든 유엔 회원국에 구속력을 지니는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결의안은 모든 유엔 회원국에 테러단체가 자국민을 테러요원으로 모집하지 못하도록 국제 기준을 제시하고 외국인 테러 용의자의 입국과 경유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금은 대부분 국가에서 자국민이 IS에 가입하기 위해 시리아나 이라크로 들어가더라도 특정 범죄사실이 드러나지 않는 한 처벌하기가 어렵다.

결의안은 테러단체를 특정하지 않았으나 유엔헌장 7장을 원용해 모든 회원국에 결의 준수에 대한 법적인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미 정보당국은 미국인 100명, 유럽인 2000명 등 80개국의 외국인 전사 1만5000여명이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활동 중인 것으로 보고 있다. 서방국가는 이들이 자국으로 귀국해 테러를 일으킬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IS 격퇴를 위해 오랫동안 외교적으로 껄끄러운 관계인 이란과도 머리를 맞댔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뉴욕 한 호텔에서 무함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을 만나 양국 관심사를 논의했다. 양국은 장관 회동에 이어 윌리엄 번즈 국무부 부장관과 웬디 셔먼 정무차관,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교차관과 마지드 타크트 라반치가 참석하는 확대 면담을 가졌다. 양측은 이란 핵협상 외에도 IS 대응과 관련해 이란 측과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부 고위당국자는 “두 장관이 이란 핵문제와 별개로 IS 위협을 논의했다”고만 밝혔다.

케리 장관은 지난 19일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IS와 맞서려면 포괄적이고 다각적인 국제 협력이 필요하다.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각자 할 역할이 있으며 그건 이란도 마찬가지”라고 말한 적이 있다.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july1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상큼 발랄'
  • 한지민 '상큼 발랄'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