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리기사 폭행’ 세월호 유가족 전원 입건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9-19 23:53:27 수정 : 2014-09-20 01:37: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병권 前 대책위원장 등 5명
경찰 출두… 피의자 신분 조사
‘대리기사 폭행 사건’에 연루된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유가족 5명 전원이 형사입건됐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19일 세월호 가족대책위 김병권 전 위원장과 김형기 전 수석부위원장 등 세월호 유가족 5명을 불러 조사한 뒤 이들 전원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공동폭행)로 불구속 입건했다.

‘대리기사 폭행 사건’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병권 전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왼쪽)과 김형기 전 수석부위원장이 19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이들 유가족은 지난 17일 오전 0시 40분쯤 영등포구 여의도 거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과 함께 있다 대리기사, 행인 2명과 시비가 붙어 이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당초 유가족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가 조사 도중 혐의가 충분히 입증됐다고 판단, 전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유가족 가운데 김병권 전 위원장, 김형기 전 수석부위원장, 한상철 전 대외협력분과 부위원장은 경찰에 출석한 지 6시간 30분 만인 오후 11시 10분쯤 조사를 마치고 밖으로 나왔다.

영등포경찰서의 한 관계자는 “김모(36)씨와 노모(36)씨는 대리기사가 일방적으로 맞는 것을 막고, 이를 경찰에 신고하려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몸싸움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불법을 막기 위한 정당행위로 볼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 5월 쌍방폭행 사건이더라도 한 쪽이 정당방위를 했거나, 정당한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의 경우 면책하도록 한 내용의 ‘폭행사건 수사지침’을 일선 경찰서에 내려보냈다. 선의의 시민이 형사 입건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경찰에 따르면 폭행사건이 발생한 지난 17일 두 사람은 세월호참사 가족대책위 김병권 전 위원장과 김형기 전 수석부위원장 등이 대리기사 이모(52)씨를 때리는 것을 막는 과정에서 싸움에 말려들었다.

유가족 측은 김 전 위원장도 몸싸움 과정에서 팔을 다쳤고, 김 전 부위원장은 치아가 6개 부러지는 등 상해를 입었다며 “일방적으로 폭행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김씨와 노씨가 “경찰에 신고하겠다”, “이 내용을 트위터에 올려 공개하겠다”고 말하며 대리기사에 대한 폭행을 말리는 과정에서 유가족들로부터 먼저 폭행을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선형·권이선 기자 line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