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뉴스분석] 좌초정국 '평형수' 복원되나

입력 : 2014-09-19 20:03:27 수정 : 2014-09-20 11:07: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사위 기소권·수사권 부여
유족 동의 전제로 절충 시사
내주초 2+2 회동 제안할 듯
與도 대화 재개에 긍정 반응
꽉 막힌 세월호 정국이 변곡점을 맞고 있다. 야당과 세월호 유족의 상황 변화가 계기로 꼽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문희상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의 취임으로 리더십 공백상태를 벗어나게 됐다. 새누리당과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위한 대화 재개의 기회가 마련된 셈이다. 문 위원장은 당장 이날 여야 대표 회동과 세월호 협상의 유연한 대처를 시사하고 나섰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협상에 대해 “복안이 있다”고 밝혔다. 강경 일변도가 아닌 탄력적인 절충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대목이다. 또 새누리당에 오는 22일쯤 여야 대표·원내대표가 만나는 ‘2+2회동’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 원내지도부 채널이 사실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문 위원장이 협상 파트너로 새로 들어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담판을 통해 돌파구를 찾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문 위원장은 “비대위가 원내대표와 함께 유족과 국민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해 혼신의 힘으로 전력 투구하겠다”고 다짐했다. 여당 지도부는 문 위원장 체제에 기대감을 표하며 호응했다.

관건은 문 위원장이 구상하는 절충안의 내용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여야 재합의안이 마지노선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협상이 진전되려면 야당이 진상조사위의 수사권·기소권 문제와 특검추천위 여당 몫에 대해 여당 주장을 인정하되, 다른 곳에서 최대한 양보를 이끌어낼 수밖에 없다. 일각에선 진상조사위 자료 요구나 조사 권한을 강화하거나, 위원장 추천권을 야당 또는 가족대책위에 맡기는 방안이 대안으로 거론된다.

‘대리운전 기사 폭행사건’으로 세월호 가족대책위 지도부가 전원 사퇴한 것도 중요한 변수다. 대책위는 21일 총회를 통해 새 지도부를 선출할 계획이다. 여야 협상에서 큰 영향력을 미친 만큼 어떤 성향의 지도부가 선출될지 주목된다. 한 야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그동안의 협상에 유가족 전체 의사가 잘 전달되지 않았다는 여론이 많다. 유가족의 의사가 실질적으로 잘 전달되는 사람으로 새로운 대책위가 꾸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통화에서 “현 상황에서 문 위원장 체제가 더 강경하게 나가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면, 유가족과 당내 강경파를 설득하는 것이 과제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우승·박영준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