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스코틀랜드 선택 앞에서 한반도 운명을 생각한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9-19 22:41:31 수정 : 2014-09-19 22:44: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코틀랜드가 영국 연방 일원으로 남게 됐다. 어제 분리독립 주민투표 개표 결과 반대표가 55%에 달한 까닭이다. 영국만 아니라 세계를 긴장시킨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캠페인은 물거품으로 돌아갔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이제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가야 한다”면서 승리를 선언했다. 분리독립을 주창했던 앨릭스 새먼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 겸 스코틀랜드국민당(SNP) 대표는 “주민 다수가 독립국가가 되지 않기로 결정을 내렸다”며 패배를 인정했다. 국제사회는 스코틀랜드 주민 선택에 안도하는 반응을 보였다. 국제금융시장도 어제 결과를 반겼다. 파문은 일단 가라앉은 국면이다.

영 연방이 건재하게 됐다고 해서 스코틀랜드 문제를 기억세포에서 삭제해선 곤란하다. 이번 파문의 근저에는 국가통합 수백년의 세월로도 뿌리 뽑지 못한 지역감정의 앙금이 엄존한다. 또 지역감정의 분출을 부추긴 무감각한 정책과 무책임한 선동도 존재한다. 영국과 스코틀랜드만 그런 것인가. 이번 파문은 결코 강 건너 불이 아니다. 장차 북한 민생을 끌어안아야 할 한반도 지정학을 감안하면 더더욱 그렇다.

스코틀랜드 파문은 정치·사회 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을 경우 대제국의 영화를 누린 국가도 얼마든지 공중분해될 수 있다는 교훈을 남겼다.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국가가 제 몫을 하려면 분별 없이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는 분열세력이 발호할 틈을 주지 말아야 한다.

대한민국은 어떤가. 지역, 계층, 세대 등의 간극을 넓혀 그 틈바구니에서 정치, 사회, 경제 이익의 극대화를 꾀하는 이들이 없다고 자신할 수 있는가. 정치 기능은 합리적으로 작동하고 있는가. 대한민국 사회지도층은 이번 파문을 깊이 되새겨야 한다. 여야 성향을 떠나 그렇다. 일반 국민도 마찬가지다. 영호남 갈등을 비롯한 균열의 씨앗들을 어찌 제거할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할 수단과 방법을 찾아나서야 한다.

남북관계 또한 엄중히 살펴볼 시점이다. 3대세습의 권력체제가 영원히 북한을 지배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북한 주민이 정치적 결정권을 갖게 될 날은 언젠가 반드시 온다. 스코틀랜드에서 일어난 일이 북녘에서 일어나는 것도 시간문제일 뿐이다. 대한민국의 대북·한반도 정책은 궁극적으로 그런 날에 대비한 청사진을 담고 있어야 한다. 우리 정부와 민간 부문의 대비는 어떤가. 근거 없이 낙관만 앞세울 계제가 아니다. 2400만 북한 주민의 민생은커녕 2만여 탈북자도 제대로 품에 안지 못해 힘겨워하는 현실 아닌가. 심지어 통일과 통합의 초석이 될 북한인권법조차 국회에서 줄곧 낮잠만 자는 지경이다. 스코틀랜드의 선택 앞에서 한반도 운명을 내다봐야 한다. 영 연방의 파문을 우리 종아리를 치는 회초리로 알아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