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승부조작' 태권도협회 "해당자들 강력제재"

입력 : 2014-09-17 00:48:39 수정 : 2014-09-17 00:48: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심판위원장 권한 축소 대한태권도협회(회장 김태환)가 서울시태권도협회의 승부조작 비리에 대해 해당자를 징계하고 개선책을 마련키로 했다.

대한태권도협회는 16일 산하 단체의 선수선발 승부조작과 운영비리에 대해 "가능한 이른 시일 내에 운영이사회를 개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운영이사회에서는 승부조작에 연루된 해당자들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 향후 대처방안 등이 검토된다.

공정한 판정을 위해 태권도협회는 심판 고과평가제를 강화하고, 전임심판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또 시·도에 중앙심판을 지원 파견하고, 지방심판 승강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특히 경찰 수사에서 문제로 제기된 심판위원장의 권한 문제에 대해서도 개선 방안이 마련된다.

경찰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심판위원장이 배정권을 전적으로 행사하기 때문에 특정 경기에 특정 심판을 배정할 수 있다는 점을 구조적인 문제로 꼽았다.

심판이 주된 수입원인 경우 '윗선'의 부정한 지시를 거부하기 어려운 여건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태권도협회 관계자는 "전임심판제와 승강제 도입으로 심판위원장의 권한을 축소하고 마음대로 배정을 하는 구조 자체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은 15일 경기 전에 상대편 학부모의 청탁을 받고 승부를 조작한 서울시태권도협회 전무 김모(45)씨 등 7명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해 5월28일 태권도 관장 전모(47)씨가 전국체전 고등부 서울시 대표선수 선발전에 나간 아들이 심판의 편파판정으로 졌다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하자 협회의 승부 조작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다.

경찰조사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5월7일께 충북의 한 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수이자 고교 핀급선수의 아버지인 최모(48)씨와 중학교 태권도 감독 송모(45)씨의 청탁을 받고 전국체전 대표선수 선발전에서 승부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승부조작은 기술심의의장 김모(62)씨와 심판위원장 노모(43)씨, 심판부위원장 최모(49)씨의 부탁을 받은 주심 최모(47)씨가 경고 8개를 남발해 반칙패를 당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피의자들은 경찰 조사에서 "일당 6만∼8만원 정도 받는 심판이 눈밖에 나면 (심판으로)불러주지도 않고 어느 순간에 잘려버려 소신있는 판정을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