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선두 화백이 생전의 이청준 작가와 고향에서 만나 담소를 나누고 있다. 두 사람은 고향을 글과 그림으로 담아내며 예술혼을 키웠다.
추석 한가위가 코앞이다. 모두의 가슴에 고향이 달겨드는 시간이다. 이청준 작가는 생전의 글에서 고향을 이렇게 적었다. “나는 마침내 그 피곤기와 부끄러움을 안고 고향길에 나섰다. 그리고 비로소 고향의 참모습을 만났다. 고향은 밖에서 이루고 얻은 자들의 금의환향만을 기다리는 곳이 아니었다. 밖에서 잃고 지쳐 돌아온 자들을 위해 휴식과 위안을 더 많이 준비하고 기다리는 곳이었다. 그 넉넉하고 허물없는 도량은 누가 감히 무엇을 더하고 덜할 것이 없는 관용의 성지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고향을 찾게 마련이다.

생존 시 이청준 작가는 동향(전남 장흥)의 김선두 작가와 30여년간 문학과 미술의 경계를 넘어 교류를 했다. 두 사람은 고향 남도를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자 정신적 텃밭’으로 삼아 산문과 그림으로 풀어냈다.

김선두의 ‘선학동 나그네’(장지위에 분채)
3일부터 28일까지 롯데갤러리에서 열리는 ‘이청준과 김선두의 고향읽기’ 전은 김선두 화백이 이청준의 글을 소재로 그린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다. ‘고향-남도’와 관련된 이청준의 산문, 소설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린 김선두 작가의 대표작과 신작 40여 점을 볼 수 있다.

‘남도’의 강한 생명력, 고향의 풍경과 사람들에 천착한 김선두 작가는 “이청준 선생의 ‘글을 읽는 것’은 ‘고향에 가기’나 ‘고향길을 걷기’와 같았다”고 고백했다. 그가 ‘눈길’, ‘서편제’ 등 이청준 소설의 모티브를 즐겨 그려오고 있는 이유다.

이청준의 친필 원고를 비롯한 타자기, 필통, 만년필, 재떨이 등 유품과 함께 생전의 모습을 담은 다양한 사진기록물 등도 함께 전시된다. 작가와의 대화 ‘김선두의 고향읽기’, 문학비평가 이윤옥의 ‘이청준의 예술세계’ 등의 강연도 열린다. 어린이들을 위한 한국화 체험도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02)726-4430 

편완식 미술전문기자 wansi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