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야당이 만나야 할 것은 여당이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9-02 21:27:32 수정 : 2014-09-02 23:34: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과 세월호 유가족 대표 측은 그제 세 번째 협상에서도 빈손으로 헤어졌다. 다음에 만날 날짜조차 잡지 못했다.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입장이 평행선만 달린 탓이다. 여당과 유가족 대표 측은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로 처음부터 옥신각신했다.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는 “길게 듣고 싶지도 않다. 1, 2차 회동처럼 설득하려 든다면 지금 당장 일어서겠다”고 했다.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이 “우리가 양보할 수 있는 게 없다. 원칙을 깰 수는 없다”고 하자 유가족 대표 측은 회담장을 박차고 나갔다. 현재로서는 돌파구를 마련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어제 진도 팽목항으로 갔다. 팽목항에 아직 남은 실종자 가족을 만났다. 새정치연합은 민생투어에도 나설 것이라고 한다. 모두 장외시위 성격이 짙다. 야당은 지난달 19일 여야 재합의안이 유가족으로부터 퇴짜를 맞은 후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빠져 있다.

국정운영의 한 축인 제1야당은 국회 밖에서 맴돌고, 여당은 세월호 유가족 대표들과 실랑이만 한다. 정치가 이 모양이니 말이 아니다. 세월호 특별법으로 꼬인 정국을 풀어야 할 궁극적인 책임은 여야에 있지 않은가. 유가족 말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지만 결국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야 할 일이다.

박 원내대표의 딱한 처지를 모르는 바 아니지만 책임 있는 야당이라면 국회로 돌아가야 한다. 그것이 공당으로서의 자세다. 새정치연합에서 여·야·유가족 3자 협의체 구성과 사회 원로가 참여하는 ‘범사회적 중재기구’를 대안으로 제시하는 모양이지만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정치력 부재를 자인하는 꼴일 뿐이다. 문제가 꼬여 풀기 힘들다고 외부 힘을 빌리겠다는 발상은 대의민주주의에도 어긋난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그제 “협상은 야당과 하는 것이지 유가족과 하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협상 주체로 야당을 지목하고 대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틀린 말이 아니다. 이 대표는 “쓸개를 빼놓고라도 해법을 찾겠다”고 했다. 유연한 자세로 정치력을 발휘해 열 번이고 백 번이고 만나 해법을 찾아야 한다. 야당도 여당 탓만 할 것이 아니라 당내 중도성향 의원들의 합리적인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 수사권과 기소권을 포기할 수 없다는 유가족들의 주장이 무리한 측면이 있다면 설득해 ‘나라 수레바퀴’가 제대로 굴러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