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의장 "타협으로 세월호특별법 국면 넘어야"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9-01 14:45:07 수정 : 2014-09-01 14:45: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의회민주주의, 최대공약수 찾는 것…갈등 끝내야"
정의화 국회의장이 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1일 "이제는 타협의 정신으로 세월호 특별법 국면을 넘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이제는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갈등을 끝내야 할 때"라며 "세월호 참사 직후 하나였던 우리 국민의 마음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의 사안이 아무리 중요하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에만 매달릴 수는 없다"면서 "다기능이 요구되는 이 복합적인 전환기에 한 가지 일만 해서는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여야가 조금만 더 양보하고 타협하고자 노력하고, 유족들도 100% 만족을 줄 수 없는 정치의 한계를 조금만 더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준다면 이 진통은 충분히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의회는 최대공약수를 찾아내는 장이고, 이것이 의회 민주주의의 본령"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국내 경제와 한반도 정세 불안을 언급, "정치가 살아나야 한다"면서 "정치가 비전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면 지금이야말로 정치가 이 기능을 제대로 발휘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런 일을 해야 하는 국회가 멈추어 설 수는 없다"면서 "또 법을 어기고 해를 넘길 때가 돼서야 예산을 처리하는 관행을 올해에도 반복해서 되겠느냐. 하루라도 본회의를 미룰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일명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법)' 제정과 관련해 "김영란법을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면서 "국회의원 특권 문제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