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자강도 용림서 단거리 발사체 1발 동해로 발사

입력 : 2014-09-01 12:56:20 수정 : 2014-09-01 16:53: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북·중 국경 60㎞ 남쪽서 발사 주목…사거리 220여㎞
신형 전술미사일 또는 스커드 가능성…UFG 종료후 첫 무력시위
북한이 1일 오전 자강도에서 단거리 발사체 1발을 동해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오늘 오전 10시30분께 자강도 용림 인근에서 동쪽으로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하지 않은 가운데 단거리 발사체로 추정되는 1발을 발사했다"며 "사거리는 220여㎞ 내외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발사체는 동해 상에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며 "북한이 중국 국경 60여㎞ 남쪽인 자강도 용림 인근에서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군 당국은 발사체의 종류와 발사 의도를 분석 중이며,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태세를 강화했다.

이 관계자는 "발사체의 궤적으로 볼 때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며 "신형 전술미사일이거나 사거리를 조정한 스커드 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날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자강도 용림은 스커드 미사일 기지가 지하로 건설된 지역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올해 들어 18번째로, 이번 발사는 지난달 14일 신형 전술미사일 등 단거리 발사체 5발을 원산 일대에서 발사한 이후 18일 만에 이뤄진 것이다.

또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종료 이후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지난 2월 21일부터 이날까지 300㎜ 신형 방사포와 스커드 및 노동 미사일, 프로그 로켓, 신형 전술미사일 등 108발의 중·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한미 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이 끝나자 북한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종류의 발사체를 발사할 수 있다는 점을 또다시 과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