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행] 내린천 최상류에서 ‘여름의 끝’을 즐기다

입력 : 2014-08-28 18:06:11 수정 : 2014-08-28 18:06: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당탕탕·울퉁불퉁 기세 좋게 흘러가는 미산계곡 물줄기
물길 건너편엔 오지마을… 쇠줄에 매달린 곤돌라·도르래 타고
원시비경 속으로… 계곡 상류선 튜브 보트 타고 ‘1인 래프팅’
강원도 양양 복룡산과 홍천 소계방산에서 발원한 물줄기가 섞인 후 인제를 거치며 몸집을 불려 소양호로 흘러드는 내린천. 최고의 래프팅 명소로 유명해지며 이제는 누구나 친숙하게 부르고 있지만, 내린천은 여전히 이름이 주는 내밀한 느낌 그대로 우리 땅 첩첩산중 벽지의 대명사 중 하나다.

인제를 찾아 래프팅을 즐기는 사람은 대부분 중류에 해당하는 기린면과 인제읍에서 시간을 보낸다. 그래서 내린천 상류는 여전히 사람 발길이 뜸하다. 물길을 거슬러 올라가면 1990년대만 해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오지로 불렸던 곳들을 만나게 된다. 우격다짐에 가까울 정도로 거칠고 험한 지형을 깎아 힘들게 도로를 냈지만, 높은 산과 깊은 계곡을 잇는 물길에는 아직도 사람 손때가 묻지 않은 원시 비경이 남아 있다. 

조선시대의 그 유명한 예언서 ‘정감록’이 전쟁 중에도 몸을 피할 수 있는 피난지로 뽑았던 ‘삼둔 사가리’도 내린천과 멀지 않다. 삼둔은 월둔, 살둔, 귀둔이고, 사가리는 아침가리·명지가리, 적가리·연가리인데, 모두 인제와 홍천의 깊은 산속에 자리하고 있다.

인제읍에서 내린천 상류로 올라가면 상남면의 미산계곡에 닿는다. 말이 계곡이지, 미산계곡은 웬만한 강폭에 버금갈 정도로 넓고 수량이 많다. 더구나 최근 가을 장마로 물이 불어 우당탕탕 흘러가는 물줄기의 기세가 대단하다.

인제 내린천은 조금만 상류로 올라가도 도시 문명과는 거리가 먼 삶의 모습과 원시 자연을 만나게 된다. 다리를 놓거나 배를 띄우기가 여의치 않은 미산계곡의 물 건너편에서 펜션을 운영하는 김공인씨는 지금도 쇠줄로 연결한 도르래에 아슬아슬하게 매달려서 물길을 건넌다.
물길 건너편 산자락에도 띄엄띄엄 인가가 한두 채씩 들어서 있다. 다리도 없고, 배도 눈에 띄지 않는데, 저 오지에 사는 사람들은 이 물길을 어떻게 건너 다닐까. 바로 쇠줄과 도르래다. 계곡 물 위 허공에 굵은 쇠줄을 매놓고 도르래를 달아 매달려서 강을 넘는다. 강바닥이 바위투성이라 배를 띄우기도 여의치 않고, 다리도 큰물에 떠내려가지 않게 튼튼하게 놓으려면 큰돈이 들어, 궁여지책으로 나온 게 바로 쇠줄과 도르래다. 원래는 미산계곡에 이렇게 물길을 넘나드는 곳이 4곳이 있었으나, 지금은 2곳만 남아 있다. 계곡 건너편에서 농사를 짓는 ‘대궐농원’의 신장호(69)씨와 ‘바람부리 펜션’을 운영하는 김공인(75)씨는 17, 8년 전에 도르래를 설치해 지금까지도 이에 몸을 실고 물길을 건넌다. 내린천 상류 궁벽의 상징인 이 도르래가 지금은 미산계곡의 명물이 됐다. 건너편에 차를 세워놓고 손수 짐을 들고 도르래를 타야 하지만, 그 재미에 펜션을 일부러 찾는 사람이 많다는 게 김씨의 설명이다. 

미산계곡에서 즐기는 신종 레포츠 리버버깅.
미산계곡 상류로 더 올라가면 ‘리버버깅’을 즐기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리버버깅은 1인용 튜브 보트를 등에 멘 채 물에 들어가서 급류타기를 즐기는 신종 레포츠다. 급류를 따라 내려오는 모습이 흡사 한 마리 벌레 같다고 해서 ‘강(river)의 벌레(bug)’란 이름이 붙여졌다. 리버버깅이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 곳이 미산계곡이다. 보통 9월 중순까지 즐길 수 있는데, 이즈음도 주말이면 얼마 남지 않은 여름을 아쉬워하며 이곳을 찾는 동호인들이 많다.

살둔마을의 살둔산장. 바로 앞에 내린천이 흐른다.
446번 지방도로를 따라 계속 올라가면 홍천군으로 넘어가 내면 살둔마을에 닿는다. 삼둔사가리 중 하나인 살둔마을은 1980년대까지 여행가들 사이에서 ‘한국의 티베트’로 불렸던 오지 마을이다. 이곳에는 통나무와 황토로 지은 살둔산장이 있다. ‘바람을 베고 눕는다’의 뜻의 ‘침풍루(寢風樓)’라는 이름이 붙은 2층 다락방의 운치가 그만이다. 2년 전 지금의 주인이 인수해 작은 오토캠핑장을 운영하고 있다. 예전에 살둔산장은 내린천 풍광에 홀딱 반해 딸 이름도 ‘내린’이라고 지은 산 사나이가 지키고 있었다. 그는 또 어디로 발길을 옮겼을까. 홍천 명개리 통마름골 깊은 계곡으로 들어갔다는 소문만 바람결에 들려온다.

오토캠핑장으로 변신한 살둔마을의 폐교.
살둔마을을 지나면 내린천 물길을 따라가는 길은 446번 지방도로에서 56번 국도로 바뀐다. 56번 국도를 따라 올라가면 칡소폭포에 닿는다. 칡소폭포에는 1급수에서만 산다는 보호어종 열목어가 있다. 봄부터 여름까지는 열목어가 폭포수를 거슬러 오르는 장면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고 한다. 가을 장마로 수량이 불어난 탓인지 폭포 위로 뛰어오로는 열목어는 보이지 않지만, 바닥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맑은 계류만으로도 가슴이 시원해진다.

내린천 최상류로, 열목어가 살고 있는 칡소폭포
칡소폭포 상류는 홍천쪽 내린천 발원지로 이어진다. 발원지까지는 비포장길을 6㎞ 정도 올라가야 한다. 칡소폭포에서 나와 다시 56번 국도를 타면 홍천을 지나 양양으로 넘어간다.

인제·홍천=글·사진 박창억 기자

<세계섹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