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역의원 구속’에 여야 엇갈린 반응

입력 : 2014-08-22 18:48:00 수정 : 2014-08-22 22:05: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與 “송광호 원칙대로 처리”… 野 ‘방탄국회 자성 목소리’ 여야는 22일 비리 혐의를 받는 현역 의원 3명이 구속된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불체포특권 개정론까지 제기하며 납작 엎드렸으나 새정치민주연합은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고 반발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가혁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경제활성화에 앞장서야 할 집권여당에서 이 같은 상황이 벌어진 자체만으로도 새누리당은 국민 앞에 사죄드린다”고 머리를 조아렸다. 새누리당은 이런 맥락에서 검찰 수사를 받는 송광호 의원에 대한 정부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접수될 경우 “원칙대로 처리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체포동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되면 당론으로 거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당 일각에서는 불체포특권 개정론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박민식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제 불체포특권은 국회의원 스스로 내려놔야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개헌을 하면 반드시 없어져야 할 조항”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당 소속 의원 3명 중 2명이 일단 구속을 피하자 안도하면서 검찰의 무리한 수사에 초점을 맞춰 집중 공격했다. 사정 정국을 대비해 검찰을 견제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늘 정기국회를 앞두고 8월이면 연례행사처럼 야당 의원들을 상대로 한 야비한 장난을 멈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방탄국회를 소집한 데 따른 여론의 차가운 시선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사정 정국에 대해 단호하게 싸우지도 않으면서 방탄국회라고 비판받을 만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 동료 의원들을 중죄인으로 몰아가게 만든 실책이 됐다”고 지적했다.

김달중·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