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출구 못찾는 혼돈의 野…유가족 이해 더 구하기로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8-21 18:59:24 수정 : 2014-08-22 00:03: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냉각기 갖고 향후 대책 판단 필요
박영선, 회의 불참 당내인사 접촉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 설득에 실패하면서 여당과의 ‘재재협상’ 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은 21일 비공개 당직자회의에 불참한 채 당내 인사들을 만나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은 일단 이번 주말까지 유가족과 시민사회 등을 대상으로 2차 합의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로 했다. 유보한 당내 추인 문제를 매듭짓기 어려운 데다 냉각기를 갖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유가족과 소통을 계속하는 동시에 사회적 총의를 모아갈 수 있는 노력을 해나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마냥 시간을 끌 수 없는 노릇이다. 39일째 단식 중인 ‘유민 아빠’ 김영오씨의 건강이 나빠지고 있어 최악의 사태는 피해야 때문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를 막지 못하면 여야 모두 헤어나올 수 없는 지경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가운데)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직자회의 참석 중 나와 세월호 정국 수습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박 위원장은 “재재협상은 어렵다”고 선을 그었지만 2차 합의안을 거부한 전날 유가족 총회 이후 초·재선 강경파 의원을 중심으로 재재협상론이 힘을 얻고 있다. 유가족이 동의하지 않는 세월호법을 추인할 수 없다는 의원총회 결론의 연장선이다. 정청래 의원은 트위터에서 “‘유가족의 뜻을 따르겠습니다’ 이것이 정답”이라며 “당보다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했다. 박지원 의원은 통화에서 “가족과 합의해 특별법을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합의안) 파기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친노(친노무현)계 좌장격인 문재인 의원은 유가족 입장을 앞세우며 세월호 정국에 적극 개입할 태세다. 서울 광화문에서 사흘째 단식농성중인 문 의원은 갈수록 발언 수위를 높이며 강경론을 자극하는 인상이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세월호 참사의 책임은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있는데 왜 유족들 설득을 야당에 전가하느냐”며 당·청을 직격했다. 진퇴양난인 당의 처지를 감안해 지도부를 압박하기보다는 대여 전선 구축을 꾀하겠다는 의도다. 그는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뒷짐만 지고 있다”며 “비겁하고 무책임하다”고 성토했다. 한명숙, 우윤근, 정청래, 전해철, 최민희 의원 등은 잇따라 광화문을 찾아 세월호 해법 등을 놓고 문 의원과 의견을 나눴다. 박 위원장으로선 부담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재재협상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지금 그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김영환 의원은 한 라디오방송에서 “당이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재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은 현 지도부 전체를 흔드는 문제가 된다”며 “단식보다는 당 지도부와 함께 특검 문제를 풀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다”고 지적했다.

당내 기류가 사실상 재재협상쪽으로 흘러가면서 박 위원장의 거치 문제가 새롭게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재재협상으로 간다면 박 위원장이 또 나서는 것은 온당치 않은 일이 된다”고 말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