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IS '기자 참수'에 강경대응…제한공습 기조는 유지

입력 : 2014-08-21 08:44:58 수정 : 2014-08-21 08:44: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추가 희생자 발생시 군사개입 확대 요구 커질 듯
공화당 "참수는 美에 전쟁선포한 것" 강경 목소리
미국이 이라크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의 미국인 기자 제임스 폴리(40) 참수 사건에 대해 강경 대응하고 나섰다.

미군은 폴리 참수 동영상 공개 다음날인 20일(현지시간) IS 목표물에 대해 대규모 공습을 감행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존 케리 국무장관은 각각 별도의 성명을 내고 IS에 대한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과 케리 장관은 특히 IS를 각각 '암'(cancer)과 '악'(evil)에 비유하며 척결 의지를 내비쳤다. 이는 자국민이 공개적으로 잔혹하게 희생됐는데도 어설프게 대응했다가는 자칫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오바마 대통령은 여름 휴가지인 미 동부 매사추세츠주의 유명 휴양지 마서스 비니어드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미국 정부는 미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계속 할 것이며, 다른 국가들과 함께 IS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1세기인 지금 이 시대에 IS가 발붙일 곳은 없으며, IS는 결국 실패하게 돼 있다고도 했다.

케리 장관은 "미국은 IS와 같은 악마에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면서 "IS와 IS의 사악함은 반드시 파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강경 기조 속에 미군은 IS에 대한 공습을 재개했다. 이번 공습은 IS의 폴리 참수에 대한 보복 성격도 내포돼 있다는 분석이다.

미군은 이날 이라크 북부 모술댐 부근의 IS 목표물을 향해 14차례의 공습을 감행해 IS의 험비차량 6대와 장갑차, 그 이외의 다른 목표물들을 파괴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미국은 앞으로 자국민과 자국 시설이 있는 이라크 북부 아르빌과 모술댐 부근을 중심으로 IS에 대한 공습의 고삐를 바짝 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동시에 미국 정부는 자국민에 대한 치안대책도 강화하고 나섰다.

미 국방부가 국무부의 요청에 따라 최대 300명의 치안요원 증파를 검토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오바마 정부는 다만 기존의 '제한적 공습' 기조는 일단 유지했다. 공습과 치안요원 증파 이외에는 별다른 카드를 내놓지는 않았다.

하지만 만에 하나 앞으로 추가 미국인 희생자가 나오거나 이라크 사태가 계속 악화될 경우 마냥 제한적 공습 기조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IS는 이미 미국의 대(對) 이라크 정책을 근본적으로 수정하지 않으면 또 다른 인질인 미국인 기자 스티븐 소트로프를 추가로 살해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더욱이 그동안 공화당을 중심으로 제기돼 온 군사개입 확대 목소리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전면개입'에 대해 부정적 의견이 더 많은 지금의 여론마저 폴리 참수 사건을 계기로 반대로 흐를 경우 오바마 대통령의 선택지는 그만큼 좁아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미 하원 대테러 소위원회 위원장인 피터 킹(공화·뉴욕) 의원은 의회 전문지 더 힐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폴리 참수는 "사실상 미국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면서 군사개입 확대를 촉구했다.

킹 의원은 "'이것은 기본적으로 미국에 대해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대통령이 직접 선언해야 한다"면서 "전쟁이자 미국에 대한 위협이며, 그래서 우리는 맞서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IS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특히 IS가 얼마나 위험하고 사악하지를 모르는 의원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극적인 신호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2011년 이라크에서의 철군을 주요한 외교업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안보가 직접 위협을 받거나 대규모 인도적 위기 상황에서만 군사력을 동원한다는 신(新) 외교안보 독트린에 따라 지상군 투입 등 전면개입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 입장을 취해 왔다.

한편 마이크 로저스(공화·미시간) 미국 하원 정보위원장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폴리 참수 사건을 거론,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IS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휴가 도중 복귀해 관련 대책 논의를 주도했던 것처럼 오바마 대통령도 캐머런 총리의 선례를 따라야 한다"며 휴가 중단 및 업무 조기복귀를 촉구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