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美, 北 비상사태 발생 대비해 中 지도부와 긴밀 소통 필요"

입력 : 2014-08-01 20:11:24 수정 : 2014-08-01 20:11: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국방패널 평가보고서 북한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해 미국 정부가 중국 지도부와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윌리엄 페리 전 국방장관과 존 아비자이드 전 중부사령관이 공동의장을 맡은 미국 국방패널(NDP)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4개년 국방전략 검토보고서(QDR)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통해 “한반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개연성 있는 비상사태는 전쟁 또는 북한 정권의 붕괴로 이어지는 내부 위기”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국방패널은 보고서에서 “한반도의 심각한 불안정에 따라 미국은 한국군과 합동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실질적인 지상군과 공군, 해군 병력을 배치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며 “무엇보다도 주한미군과 한국군 전력을 보강하기 위해 아시아 역내 또는 미국 본토에 주둔한 미군 지상군을 신속하게 한반도에 전개하는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또 “중국의 정치·군사 지도부와 긴밀히 협의해 비상사태에 따른 작전 환경과 관련해 공통의 구상을 만들어 오판 위험을 줄일 필요가 있다”며 “북한 내 핵심 목표를 겨냥한 정밀무기를 신속히 배치해 핵 긴장을 완화하고 민간의 희생을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방패널은 국방정보국을 인용해 “재래식 군사 능력이 부족한 북한은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비상사태 시 북한의 생화학 무기와 주요 시설이 테러리스트와 적국에 넘어가지 않도록 이를 확보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방패널은 의회 요청에 따라 초당파적인 국방 전문가 10명이 모여 국방정책을 평가하는 기구다. 패널은 보고서에서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올 3월 발표한 QDR 계획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이라크·시리아의 불안정, 북한과 이란의 핵확산, 중국의 지역 패권 확장 등 미국이 직면한 전 세계적 도전 과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july1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